화려하고 찬란한 눈으로 보는 경전
상태바
화려하고 찬란한 눈으로 보는 경전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0 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회화

아미타삼존도. 고려, 비단에 채색, 110.1cm,삼성미술관 리움.

 
크기변환_14.PNG

청룡사 감로도. 1682년, 삼베에 채색, 204236.5cm, 경기도 안성 청룡사.

 
단풍이 유난히 아름다웠던 올 가을, 많은 사람들이 사찰을 찾았다. 절에 가면 들어서는 순간부터 다양한 불교미술품을 접하게 된다. 일주문에서 대웅전으로 이어지는 웅장한 목조건물을 비롯하여 전각 안에 봉안된 불상과 불화, 전각 앞에 위치한 석탑과 석등, 종각이나 누각 안에 봉안된 범종·법고· 목어·운판 등 사물四物, 이 모든 것이 불국토인 사찰을 장엄하고 불법을 상징하는 미술품들이다. 이 중에서도 화려하고 찬란한 색채로 부처님의 세계를 장엄하는 불화는 단연 불교미술의 백미라 할 수 있다.
 
| 성스러운 불법의 세계를 장엄하다

심오한 불교의 세계를 아름다운 채색으로 그려낸 불화는 불교의 교리와 부처의 가르침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불교를 깊이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에게 심오하고 난해한 불교 교리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직접 눈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부처의 모습과 극락정토極樂淨土, 다양한 불교 설화를 그림으로 직접 보여준다면 누구나 어려운 불교 교리를 쉽게 이해하고 성스러운 종교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다. 다시 말해 불화는 불교 교리를 쉽게 전달하는 ‘시각적 경전’, 즉 ‘눈으로 보는 경전’이라 할 수 있다.

기원전 2세기경에 조성된 아잔타석굴 제9굴과 10굴에 현존 최고最古의 불화가 전해온다. 여기에는 본생도와 행렬도, 장식화가 그려졌을 뿐 부처의 모습을 그린 존상화는 보이지 않는다. 인도에서 기원한 불화는 점차 불교의 전파에 따라 북쪽으로는 서역, 중국을 거쳐 한국·일본으로, 남쪽으로는 실론을 거쳐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로 전래되면서 지역과 시대에 따라 특색 있게 발전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