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을 따려면 밤하늘로 손을 뻗어야 한다
상태바
달을 따려면 밤하늘로 손을 뻗어야 한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0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진 스님

부산 해인정사 주지. 1971년 부산 마하사에서 당대의 선지식 문성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범어사 강원과 해인사 강원을 졸업하고 금산사 화엄학림을 이수했다. 1984년부터 수도암 수선안거 이래 해인사, 봉암사, 통도사, 쌍계사, 용주사 등에서 10년간 참선 수행했다. 1993년부터는 7년간 해인사 강원의 강주를 맡아 후학 양성에 진력했다. 조계종 11대 중앙종회의원, 조계종 교육위원, 교재편찬위원, 전국승가대학 교직자 협의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조계종 부산연합회장직을 맡고 있다.

 
제가 오늘 이야기하는 고향은 여러분이 태어난 고향이 아니라 여러분이 태어나기 이전의 고향을 말합니다. 이 고향은 죽어도 존재하고 다시 태어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또한 본래 고향은 시기, 갈등, 번민이 없습니다. 잘 살고 못사는 것도 없습니다. 고통도 아픔도 없습니다. 어쩌면 부처님께서는 이 고향을 알려 주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것일지도 모릅니다.
 
| 우리 삶은 왜 고통스럽고 쓰라린가

우리에게는 태어난 고향과 태어나기 이전의 고향,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태어난 고향은 명절마다 갈 수 있지만 본래 고향은 돌아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본래 고향을 한 번 등져 버림으로써 얼마나 고통 속에 살아가야 하는 것인가요. 죽으면 지옥으로 가고 아귀로 가고 축생으로 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의 삶이 지옥의 삶이고 아귀의 삶이고 축생의 삶이라고 해보십시오. 얼마나 싸늘하겠습니까. 한 번 본래의 고향을 등져 버림으로써 엄청난 사건이 벌어진 것입니다. 태어남은 결국 쓰라림의 세계고 고통의 세계입니다.

우리의 고향인 본래의 마음을 등져 버렸기 때문에 삶은 고통스럽고 쓰라립니다. 행복하게 살고자 노력하고 노심초사하지, 불행하게 살고자 마음먹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또 잘살고자 했지 못살고자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어떻습니까. 우리는 행복하기보다는 불행하게 살고 있습니다. 단돈 천 원이 없어서 철창 신세를 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말 한마디 잘못해서 철창 신세를 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는 본래 그렇게 살고자 한 것이 아닙니다.

천하의 모든 문제는 내가 ‘진짜 나’를 등졌기 때문에 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짜 나’를 ‘진짜 나’로 알고 살고 있습니다. 조그만 이익에 생명을 걸고, 조그만 살림살이에 생명을 걸고 살고 있습니다. 그렇게 살고자 한 것은 아닌데, 실제로는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천하에 제 아무리 신통한 사람이 있다고 해도 우리의 본래 모습을 알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물을 먹어 불을 만들고 땅을 밟아 엎어서 하늘을 만드는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나를 알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나’라는 존재는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지구상에서 가장 거룩하고 성스러운 존재가 바로 ‘나’라는 존재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런 성스러운 존재를 등지고 살아갑니다. 매일 함께 자고 함께 일어나며 함께 숨 쉬는 내가 나를 모른단 말입니다. 진짜 나를 등지고 가짜 나로 살아온 지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우리는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진짜고 무엇이 가짜인가요? 원숭이가 달 밝은 밤에 호숫가에서 달을 따보려고 하지만 절대 딸 수가 없습니다. 그 달은 하늘에 있는 것이지 호수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달을 따려면 하늘로 손을 뻗어야지 호수로 뻗으면 안 됩니다. 호수에 비치는 달은 그림자에 불과한 것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여러분의 모습도 이처럼 그림자에 불과한 것입니다. 여러분 안에 진짜 달이 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