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우거나 혹은 채우거나
상태바
비우거나 혹은 채우거나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 표지 가로.png

한국화가 오관진

| 담기 위한 비움, 비우기 위한 채움
막사발 위에 빨간 체리 한 알이 떠 있다. 체리를 담을까? 아니면 그대로 둘까? 금방이라도 떨어져 그릇에 담길 것 같지만 중력의 힘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은 듯 체리는 공중에 가볍게 몸을 띄운 채, 보는 이들에게 ‘비움’과 ‘채움’을 생각하게 한다. 그냥 그대로 비워둘 것인지, 아니면 채울 것인지. 이 것이 그의 작품 앞에서 쉽게 발을 떼지 못하고 오래 머물게 되는 이유다.
“그릇을 비워 둘 것인지 채울 것인지는 모두 관람자들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중요한 것은 그릇은 만들어지면서 이미 담을 수 있는 크기가 정해져 있다는 겁니다. 작은 그릇에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하면 흘러넘치는 것처럼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담을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정해져 있는데 자신의 그릇을 생각하지 못하고 남과 비교하며 더 큰 것을 담으려고 욕심을 부리면 반드시 탈이 나기 때문이죠.”
담아야 할 만큼의 크기. 그리고 그 안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 그가 도자기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바로 이런 깨달음을 얻고 난 이후부터다. 그릇이 작으면 작은 만큼 크면 큰 만큼, 일상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욕심들을 버리며 살고 싶다는 그는 그렇게 도자기 그림으로 세상과 조우하기 시작했다.
“그릇이란 무언가를 담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늘 사람들의 욕심이 문제죠. 내가 담을 수 있는 만큼의 양을 담아야 한다는 걸 깨닫고 나면, 그 다음은 그 안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새로운 것을 담기 위해선 먼저 비워야 한다는 걸 알아야 한다는 거예요. 비우고 채우고 다시 비우고 결국 모든 것은 비움과 채움의 순환인 셈이죠.”
이처럼 비워야 채울 수 있고, 채워야 다시 비울 수 있다는 그의 생각은 고스란히 도자기 그림 속으로 스며들었고 달항아리, 막사발, 분청사기를 통해 ‘비움과 채움’ 시리즈를 만들어 냈다.

2-1 세로.png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