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진치 삼독심의 업보, 생태계 문제
상태바
탐진치 삼독심의 업보, 생태계 문제
  • 관리자
  • 승인 2007.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의 자연과 인간관

                                                                                  유정길

인간은 개인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발전하려고 하고 있고, 실제로 발전해왔다. 60년대 초에 자가용을 갖는 다는 것은 특별한 몇몇 개인 외에는 어려운 일이었지만 지금은 집은 못사 전세를 살더라도 자가용을 사는 사람은 꽤 많은 편이다.

우리나라도 60년 이후 경제발전논리를 펴왔으며 90년대에 들어서는 큰 경제적 발전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당시에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20년이 뒤졌다느니 일본보다는 10년을 뒤졌다느니 하는 말이 자주 오고갔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이러한 의식은 조금은 다른 형태로 현재까지 우리의 의식속에 경제발전에 대한 열망으로 깊이 자리잡고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오늘날 지구적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오존층 파괴는 반도체산업, 냉장고, 에어콘, 스프레이 등에서 사용되는 CFC가스가 주된 원인으로 되고 있다. 또한 엄청난 화석연료의 연소로 막대하게 방출되는 이산화탄소가 주된 원인은 온실효과, 그리고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1초에 축구장만한 산림이 없어져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막대한 양의 자동차의 증가로 인한 대기 오염, 산성비에 의해 산림과 토양의 황폐화, 각종 농양과 비료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곡식의 오염, 토양의 황폐화는 다양하게 서로 연관성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환경파괴의 실상이다.

그러나 한번 찬찬히 생각해보자. 모든 나라가 미국과 같은 생산수준을 발전의 목표라고 생각하고 피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로 제3세계 등 많은 저개발국가들은 나름대로의 성과를 이루었다. 그러나 진정 미국처럼 1.8인당 1대꼴의 자동차를 전 인류가 갖는다고 생각해보자. 과연 그럴 수 있을지, 그때가 올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지금과 같은 정도로도 현재와 같은 공해와 환경문제를 일으키는데 지구 자원의 30%정도를 사용하고 있는, 미국과 같은 소비생활을 전 국가가 유지한다면, 아마 지구의 오존층은 이미 오래전에 없어졌을 것이며, 물은 말라버리고 대기오염이 극에 달하고 도처에 쓰레기가 널려 더 이상의 생존이 불가능하게 되었을 것이다.

오늘날 인간의 발전과 행복은 과거 헝겊 기저귀를 사용하는 것에서 일회용 기저귀를 쓰는 것으로, 걷는 것에 웬만하면 자가용을 타는 것으로 생활이 바뀌는 것처럼 많은 소비가 발전의 척도라고 생각하는 가치관이 현대를 지배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