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과 수평선
상태바
섬과 수평선
  • 불광출판사
  • 승인 2010.08.3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절인연

                                                                   섬 >>>  33×24cm, 한지에 수묵채색과 글씨


저 섬에서 한 달만 살자 / 저 섬에서 한 달만 살자 / 저 섬에서 한 달만 한달만 / 뜬 눈으로 살자 / 저 섬에서 저 섬에서 한 달만 / 그리운 것이 그리운 것이 / 없어질 때까지 / 보고픈 것이 보고픈 것이 / 없어질 때까지 / 저 섬에서 살자 / 뜬 눈으로 살자

- 이생진 ‘무명도’ 중



무릇 고립을 통해 집착의 삶을 비우고픈 영역이 ‘섬’이라면 섬에서 바라보는 ‘수평선’은 다가가 넘고픈 그리움의 표상입니다.
정치적 연루로 유배지로 떠났던 고산(孤山) 윤선도(1587~1671)의 보길도. 서예가 원교(圓嶠) 이광사(1705~1777)의 진도. 추사(秋史) 김정희(1786~1856)의 제주도. 정약전(1758~1816)이 자산어보(玆山魚譜)를 지었던 흑산도. 그리고 10년 전(2000년)에 인연이 닿았던 동아프리카 탄자니아의 잔지바르 섬이 떠오릅니다.
학자와 예술가가 치욕의 삶을 작품으로 승화시킨 유배지를 순례하며 고독과 비애, 그리움과 기다림을 떠올렸지요.
한편 고혹적인 에메랄드 물빛의 잔지바르 섬에서 맞닥뜨린 감옥은 평생 잊을 수 없었습니다. 어둠 속 녹슨 쇠창살 사이로 드러난 푸른 수평선을 보는 순간, 전율 속에서 검은 노예의 분노와 눈물이 창공을 부유했습니다. 그 섬에서 고향을 향해 울부짖었을 애수의 수평선! 인간의 죄와 슬픔을 되뇌어야 할 곳이 지금은 아이러니하게 최고의 관광지로 북적입니다.
우리 인생은 자의든 타의든 고립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나를 성찰하고 세상의 그리움으로 수평선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문득 나그네 되어 섬으로 떠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