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집 길라잡이’ 외
상태바
‘절집 길라잡이’ 외
  • 관리자
  • 승인 2010.08.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01 > 절집 길라잡이 김영숙 지음 / 운주사 / 224쪽 / 13,000원 절을 소개하는 가이드북이 나왔다. 이 책은 일주문에서 산신각까지, 사찰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것(건축, 그림, 조각 등)을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다. 사진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어 처음 불교를 접하는 사람이 불교에 대한 기본 교양을 쌓기에 더없이 유용하다.

일아 지음 / 민족사 / 356쪽 / 12,000원

『한 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이후 2년 만에 나온 일아 스님의 첫 산문집이다. 뛰어난 가르침을 전하는 성인들의 말씀을 비롯해 현대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주옥같은 글이 담겨 있다. 이 책을 통해 세상을 사는 지혜와 인연의 소중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04 > 소원

지홍 엮음, 수안 그림 / 맑은소리 맑은나라 / 176쪽 / 18,000원

절박한 순간에 놓인 사람들의 간절하고 지극한 바람을 한데 모았다. 서울아산병원에서 병마와 싸우는 사람들이 지홍 스님께 전하는 이 희망의 메시지에 선서화의 대가 수안 스님의 그림이 어우러져 자심(慈心)과 비심(悲心), 생명에 대한 존귀함을 오롯이 담아냈다.

06 > 불경이야기·인문적 인간·불교적 인간

고영섭 지음 / 신아사 / 각 152~248쪽 / 각 10,000~15,000원

삶의 원리를 일깨우고 가장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불경의 가치이다. 『불경이야기』를 통해 불자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발심과 서원에 대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한편 저자가 말하는 인문학적 가치(『인문학적 인간』)와 불교 경전의 정서적 연대감(『불교적 인간』)에 관한 글도 주목할 만하다.

08 > 이 순간

능행 지음 / 휴 / 296쪽 / 12,000원

호스피스를 통한 구도의 길을 걷고 있는 능행 스님이 숱한 이별의 사연과 감동의 에피소드 속에서 얻은 죽음의 의미,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이야기한다. 삶과 죽음에 대한 새로운 통찰은, 단 하루를 살더라도 치열하게 사랑을 베풀고 마지막 순간에도 두려움 없이 당당해야 한다고 말한다.

10 > 직지심경 강의

백운경한 지음, 덕산 강의 / 클리어마인드 / 280쪽 / 12,000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물 『직지심체요절』의 대중 강의록이 국내 최초로 발간됐다. 깨달음에 대한 선(禪)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는 『직지심체요절』에 대한 덕산 스님의 강의 중 핵심적인 것만을 정리한 이 책은, 과거 7불과 인도 조사들의 깨달음의 노래와 선문답을 한데 모아 해설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