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과의 승부, 인생과의 승부
상태바
살과의 승부, 인생과의 승부
  • 관리자
  • 승인 2010.06.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의 향기 / 승부

나는 10여 년 전에 ‘살과의 전쟁’에서 승리했었다. 입사한 이래 나날이 늘어나는 체중을 늘 무시하다가, 더 이상 안 되겠다는 어느 날의 자각 이후 ‘살과의 전쟁’을 통해 무려 8kg이나 감량했었다. 그냥 감량만 한 것이 아니다. 온몸이 근육질로 변화했다. 오죽했으면 칭찬에 인색한 동생이 이제껏 보아온 모습 중에 가장 멋있다고 칭찬까지 해줬겠는가.

그러나 어느새 나태와 안주(安住)는 살금살금 문턱을 넘어 나를 포위했고, 지금의 나는 10여 년 전 운동을 결심하던 그때 몸무게를 넘어서 있다. 나는 살과의 승부에서 패배한 것일까? 그러면 인생에서는?

내 나이 이제 40대 초반, 만약 인생을 통틀어 ‘승부’라고 부른다면 그 승패는 아직 알 수 없다. 물론 40여 년의 내 삶에서 승부라 부를 만한 것이 없지는 않았다. 아니, 넘쳤다. 경쟁과 적자생존을 강요하는 이 자본주의 사회, 특히 사회의 과실을 더 많이 먹어치우는 자가 칭찬받는 우리의 ‘천민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어릴 때부터 남을 이겨야 삶을 영위할 수단이 생겨났기에 더더욱 그랬다. 그리고 대체로 대부분의 승부에서 작은 승리를 쟁취해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