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생부터의 도반
상태바
전생부터의 도반
  • 관리자
  • 승인 2007.06.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우리 사이 좋은 사이

오염된 환경과 혼탁한 욕망들로 헝클어져 가는 이 세상속에서 부처님의 진리 앞으로 다가가는 내 삶이 보다 고요하고 경건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도 향을 사른다.   천성이 맑은 사람은 깨달음으로 가는 길 또한 바로 보인다 하였는데 전생의 업이 두터웠던 탓인가, 내겐 그 무명의 시간이 너무 길고 고단하였다.   아직도 범속한 여인으로 그 허물을 다 벗지 못하였으니 다른 사람들처럼 수행의 깊고 편안함을 얻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러나 2년여 사이 부처님 법을 만나 오랜 시간 수많은 대가를 치르면서도 극복하지 못하던 독선과 자만의 어리석음으로부터 놓여나게 되었으니 어찌 감사하지 않겠는가?

   더불어 수행의 진전이 다소 느리다하여 좌절하거나 불법의 오묘한 진리앞에 게으름을 부릴 수가 없는 것이다.   더구나 지난 연초에는 출가 전 남편이기도 하였던 아냐 로카 스님이 그 자신이 쌓아올린 반생의 삶을 마치 헌 넝마 벗어 버리듯 훌훌히 내던지고 테라바다 불교권의 한 사원의 승려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보지 않았는가?

   어쩌면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은 무한한 변수 속에서 노력하는 만큼 새롭게 태어날 수 있다는 그 가능성에 있는지 모른다.   한 사람의 인간으로, 혹은 작가로 깨어 있고져 마치 삶을 탐색하듯 살아오던 그가 마침내 "삶은 오직 고통일 뿐 어떤 행위도 욕망 이상의 것은 아니다." 라고 이해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색과 궤도 수정을 하였겠는가.

   "고정된 개체는 없다." 라는 이 불교적 용어가 그의 수년간 작업 명제였던 것을 기억하면 그에게 있어 출가란 결코 일시적 감정이나 이상에 젖은 만용이 아니라 진실로 무욕의 삶과 청정한 도에 이르기 위한 구도자의 목마른 갈구였음을 이해하게 된다.   마지막 전시회를 치루고 주변을 정리해 가는 남편을 지켜보면서 내가 느꼈던 감정은 서운함이나 노여움보다는 진작 가야 했던 그 길을 후미지고 힘든 길로 돌아 이제야 가게 되는구나 하는 담담한 심정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