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나무로 떠 오르는 경봉스님
상태바
큰 나무로 떠 오르는 경봉스님
  • 관리자
  • 승인 2007.06.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길 나의스승

   인간이 이 땅에 태어나 일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이땅의 다양한 관계속에 놓여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삶은 무수한 만남을 통하여 다양한 무늬로 직조(織造)되어진다.

   따라서 어떤 인간도 그 시대가 가진 고뇌 또는 영광과 관계없이 별개로 존재할 순 없다고 생각한다.

   설령 그가 우주적 진리를 오득(悟得)한 존재라 할지라도 현실 밖에서 살 수는 없는 것이다. 어떤 의미로 보면 그 우주적 진리가 보편적 진리로 환원할 때 비로소 그 생명력을 획득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그러나 가끔 성자(聖者)나 특별한 재능을 가진 존재들이 이 땅의 현실과는 전혀 관계없이 신비적 존재로 후대의 사람들에 의하여 부각되어지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러한 헛된 수식은 때때로 진실을 호도하고 한 인간의 본질을 변형시켜서 생생한 목소리와 모습을 죽여버리는 결과를 가져다 줄뿐 아니라 그 인물을 통하여 얻어낼 수 있는 참다운 교훈마저도 잃어 버리게 되는 수가 있다.

   지금부터 쓰여지는 나의 스승 경봉(鏡峰)스님에 관계되는 일화등은 순전히 나의 경험에 그 바탕이 있는 것이므로 나의 주관에 비친 스승의 모습일 뿐이다. 따라서 얼마든지 다른 각도에서 조명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만 이 비천하고 소견없는 글로 인하여 선사(先師)의 참다운 삶의 모습을 오히려 욕되게 하지나 않을까 적이 염려하면서 붓을 적신다.

   양산 통도사 극락암 그 곳은 내 젊음의 한 자락이 묻혀있는 곳. 청청한 대나무숲과 아름드리 소나무들, 고졸(古拙)한 주련글씨며 먼 영축산정을 떠돌던 구름들. 유월이니 후원 뜨락에는 지금쯤 도라지 꽃이 피어나고 돌배가 풋냄새를 풍기고 있으리ㆍㆍㆍ.

   나의 스승 경봉대선사님은 근대와 현대에 걸쳐서 사셨던 새삼 말하기조차 번거로운 대선지식이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