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하신 부처님(1) - 성스러운 탄생-
상태바
영원하신 부처님(1) - 성스러운 탄생-
  • 관리자
  • 승인 2009.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학강좌(1)

    석가족

  우리 앞에 몸을 나투셨던 부처님은 석가여래 부처님이라고 합니다. 그 석가여래 부처님은 역사에 없는 인도 나라이기에 정확한 연도를 말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 조상들의 전통적인 신앙기년에 따르면 한 3000년쯤 된다 하겠습니다.

  세계의 지붕이라고 하는 인도의 땅, 히말라야 산의 남쪽 기슭에 갠지즈강의 한 지류가 되는 라프티라 불리는 작은 강이 있습니다. 또한 그 강의 동북 유역에 로히니라는 냇물이 있습니다. 그 로히니의 냇물 주변에 한 씨족들이 졸망졸망한 나라를 형성하고 있었던 것이 석가족입니다.

  이 석가족은 인도 본래의 토박이씨족이 아니고 B.C3000년쯤 전에 중앙아시아 지방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민족들이 크게 이동해 남쪽으로 대부대로 내려와서 다시 두 부대로 나뉘어져 한 부대는 서쪽으로 가 유럽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다고 그럽니다.

  그리고 한 부대는 남쪽으로 내려오다가 힌두구스 산맥이라고 하는 곳에서 갈라져 한 갈래는 지금의 이란쪽 사람들의 조상이 되고 한 갈래는 지금의 인더스 강 유역 오하지방 판자브지방이라고 하는 곳에 자리 잡아 인도 아리안족이 시작되었다합니다. 그런데 판지브지방에 자리 잡았던 인도 아리안족이 다시 농경생활이 시작되고 정착생활을 하면서 남쪽과 동쪽으로 더 살기 좋은 곳으로 옮기면서 갠지즈강에 자리 잡은 씨족 중의 하나가 석가족(釋迦族 : Sakya)이 됩니다.

  이 석가족이 사실 몇 개의 소왕국을 만들었고 우리나라보다 훨씬 덥지마는 인도에서는 가장 기후가 좋은 편에 속했습니다. 농사짓기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사계절이 우리나라처럼 분명하지 않지마는 그리고 어느 정도 계절이 있습니다. 이런 지역에 감자왕(甘蔗王)의 후예들이 왕국을 이루고 살았습니다. 바로 석가족의 조상이 감자왕입니다. 특히 카필라라는 성이 중심이었습니다.

  이 카필라(kapilavatthu)의 왕이 바로 정반왕(淨飯王)입니다. 또는 백정왕(白淨王)입니다. 보통 원음대로 쓰면 숫도다나(Suddhodana)라고 합니다.

  그 정반왕이 나라를 다스릴 때인 데 40여 년 동안 아들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마야부인의 몸에 태기가 있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낳은 아들이 바로 우리들의 부처님인 석가여래라고 하는 역사적인 인물 그리고 왕의 태자로 태어났기 때문에 싣달타(Siddhattha)태자라고 합니다.

  그러한 역사적인 부처님의 탄생을 전하고 있는 불교경전이 상당히 많습니다. 주로 대경전에 보면 본년부에 속하는 경전들은 거의 다 부처님의 생애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한 경전들을 종합하고 그 당시 그런 경전이 설해질 수 있었던 여건 그 당시의 신앙적인 면 사회적인 면, 또 당시 인도에 있어서의 종교인들의 성자에 대한 또 스승에 대한 부처님에 대한 표현상의 문제 등을 검토하여 오늘날 그런 표현으로 부처님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그것이 또 중국에서 한문으로 옮겨지면서 학문적인 여러 가지 요소가 첨가된 것입니다.

    룸비니 동산에서

  부처님이 태어나신 것은 정반왕의 왕궁에서 태어나신 게 아니고 왕궁에서 조금 떨어진 룸비니(藍毘尼 ; Lumbini)라고 하는 동산에서 태어나셨습니다. 왜 동산에서 태어나셨냐 하는 것은 경전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종합해 보면 그때 인도에는 우리나라에도 그런 풍속이 옛날에 있었습니다만 친정에 가서 아기를 낳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만삭이 된 몸을 이끌고 친정에 가다가 진통을 심하게 느꼈던 것입니다. 그래서 마침 경치 좋은 룸비니동산에서 자리를 잡으시고 해산을 아마 하시게 되었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볼 수 있는 부처님경전 특히 전기부분<불전>을 설하신 경전을 보면 거의 대부분 물소리 맑고 새소리 좋고 화창하게 꽃 핀 봄날에 무우수(無憂樹)라고 하는 나무의 가지를 어루만졌을 때, 마야 부인의 오른쪽 옆구리에서 태자가 탄생하셨다.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땅에 떨어진 이 아기가 바로 사방을 돌아보면서 일곱 발자국을 걷고 그리고 하늘을 가리키고 땅을 가리키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 그렇게 말했다고 되어 있는 곳이 있습니다마는 불전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불소행찬(佛所行讚)」에 있는 것을 제가 우리말로 옮겨 보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