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철학 - 中道입문 -
상태바
용수철학 - 中道입문 -
  • 관리자
  • 승인 2009.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강좌

  우리는 지금까지 거의 모든 마디아마카 철학의 중요한 가르침들이 마하상기카(Mahasang-hika) 체계와 프라기아나파라미타(Prajnaparamita) 경전에 이미 예시되어 있는 것을 파악했다. 나가르주나가 오직 그들을 발전시켰다. 그렇다면 무엇이 나가르주나의 근원적이고 독창적인 공헌을 하였는가? 그의 원천적이고 고유한 공헌은 그가 발전시킨 변증법인 것이다. 그는 확실하게 프라기아나파라미타(般若心經)의 경전들과 마하상기카의 사유 안에 예시되어 있는 마하야나(大乘佛敎)의 여러 학설 등에 새로운 빛으로 된 옷을 입혔으며 그러한 학설 등에 관한 보다 깊고 보다 비판적인 설명을 마련하였으며 나아가 그의 가장 뛰어나고 독창적인 공헌은 변증법인 것이다.

  붓다의 신비로운 침묵이 지니고 있는 형이상학(形而上學)의 가장 기본적인 질문들은 그 침묵의 이유 속으로 그를 탐색하게 이끌어 들였다. 불교를 연구하는 유럽의 일단의 학자들과 불교에 관한 저술을 하는 유럽의 작가들같이 붓다를 불가지논자(不可知論者)로 믿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의 침묵의 이유는 무엇이란 말인가? 이 침묵의 참구에 대한 욕구를 통하여 그 변증법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붓다가 아비아크르타(avyakrta) 곧 언어로 대답할 수 없다고 언어로 해명할 수 없다고 선언한 널리 잘 알여진 질문들이 있다. 챤드라기리티(Candrakirti)는 그들을 마디아마카아바타라(Madhyamakarika)에 관한 해설서 22와 12에서 상세히 그 수를 세어 밝히고 있다.

  그는 주신(主神)이신 붓다는 다음의 14가지 일들은 언어로서 표현될 수 없다고 공표하셨다. (이하 챠투르다사 아비아크리타 - 바스투니 바가바타 니르디스타니 - Iha-caturdasa avyakrta-vastuni bhagavata nidestani)라고 말함으로써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아래의 순서대로 그 14개 사항들을 기술하고 있다.

  (1) 이 세계는 (ㄱ) 영원한가. (ㄴ) 영원하지 않는가. (ㄷ) 영원하고 영원하지 않는가? (ㄹ) 영원하지도 않고 영원하지 않지도 않는가의 4가지 의문들.

  (2) 이 세계는 (ㄱ) 유한(有限)한가 (ㄴ) 무한한가? 혹은 (ㄷ) 유한하며 무한한가 혹은 (ㄹ) 유한하지도 않고 무한하지도 않은 것이 아닌가의 4가지

  (3) 타타가카(Tathagatha)는 (ㄱ) 죽은 후에 존재하는가 (ㄴ) 존재하지 않는가, 혹은 (ㄷ) 죽은 후에 존재하며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가 혹은 (ㄹ) 사(死)후에 존재하지도 않으며 동시에 존재하지도 않는 것이 아닌가의 4가지

  (4) 영혼(靈魂)은 육체와 같은가 아니면 육체와 다른 것인가의 2가지로 이상의 것을 다 합하면 전부 14가지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