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바스투의 십지(十地)사상
상태바
마하바스투의 십지(十地)사상
  • 관리자
  • 승인 2009.1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승불교는 소승불교의 출가주의와 독선적이고 고답적이고 변쇄 철학화하는 경향에 대하여 재가적 입장에서 그것을 혁신하고 불타에 로의 회귀를 주장한 종교 혁신 운동이었다.

그들의 캐치프레이즈는 '자리이타(自利利他)'였으며, 이러한 주장은 점차 폭넓은 지지와 호응을 받아 발전되어 나가게 되었다. 그런데 이 대승불교운동의 혁신 세력은 다름 아닌 보살(bodhisattva)이라 자칭하는 자들이었다. 그들은 대승은 보살의 가르침이며, 누구라도 보살이 될 수 있고 또한 보리심을 일으킨 자가 보살이라 믿었다.

이처럼 누구라도 보살이 될 수 있다고 함으로써 나중에는 모두가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고 불(佛)이 될 수 있다는 사상이 일어나게 된다. 이와 아울러 보살이 그 성불에 도달하기 위한 수행에 어떠한 순서의 수행단계를 거치는가 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것은 보살의 수행을 어떻게 단계적으로 구분하는가하는 문제이다.

반야경」에서는 4종보살이라는 구분이 보이고 십주(十住)의 단계, 십지(十地)의 단계가 설해져 있다. 또한 화엄경에 십주(十住),십행(十行), 십회향(十廻向), 십지(十地)의 단계가 설해져 있음은 유명하다. 말하자면 십지사상은 대승불교사상사에 한 흐름이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십지를 맨 먼저 들고 나온 것은 부파불교시대 대중부(大衆部)의 설출세부(設出世部)의 율장의 하나인 마하바스투(Mahavastu, 大事)이다. 그렇다면 이 대승십지의 계열은 마하바스투의 십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본 연구의 목적은 마하바스투의 십지사상을 명확히 고찰함으로써 대승십지와 관계를 명확히 하고, 불교사상사의 한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마하바스투의 개관
마하바스투는 대중부의 설출세부 율장의 전적임을 스스로 명시하고 있다. 마하바스투는 maha와 vastu의 합성어로서 maha는 큰, 거대한, 위대한이란 의미를 지니며  vas는 사건, 일, 논제, 이야기라는의미를 지녀, 문자 그대로 거대한 논제, 장대한 이야기로 번역할 수 있고, 이는 다름아닌 위대한 불타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존수는 마하바스투가 그것이 편집될 당시 유포되었던 불타에 관한 역사. 역사적인 것. 전설에 관한 편집임을 지적하였다. 마하바스투의 제작연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문제가 많으므로 결정지어 말할 수 없다. 한역되어 남아있지 않으므로 연대추정도 불가능하다. 다만 장구(章句)나 그밖에 사실로써 추측하여 볼 뿐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마하바스투의 근본핵심은 아마도 서기전 2세기에는 성립하였고 그후 4세기에 걸쳐 삽입 편찬되었으리라고 추측된다. 마하바스투는 프라크리트(중기 문어체)라는 언어로써 다양한 문체로 쓰여져 있으며, 어떤 문장은 최상의 문학에 비견될 가치가 있을 정도로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마하바스투에 담겨 있는 내용은 크게 넷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1)불타의 경력에 관한 사실 (2) 불타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 (3) 불타의 제자들과 신봉자 (4) 경의 해설에 관한 것으로 살펴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불타의 경력과 생활에 대한 테마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마하바스투에서는 보살이라는 개념이 언제, 어떻게, 어떠한 이유로, 어느 문헌, 어떠한 보살이 도입되었는가에 대해 자료를 제공해 주며 보살의 사성행(四性行), 십지(十地), 사섭(四攝), 육바라밀을 보여주고 있어 보살사상을 나타내주고 있다.

마하바스투의 보살사상
보살(bodhisatva, bodhisatta) 의 정의를 千渴龍祥 박사는 이렇게 하고 있다. '보리(보리)를 구하고자 머무르는 유정으로서, 보리를 얻게 될 것임이 확정되어 있는 유정'  가장 알기 쉬운 보통의 의미로는 '지혜있는 유정'  '지혜를 본질로 하는 유정'  '지혜를 가진 유정'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