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 일산(日傘)
상태바
황금 일산(日傘)
  • 관리자
  • 승인 2009.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많은 경전과 법문을 통해서 불교를 알게 되고 또 많은 것을 얻어 슬기로운 삶의 지혜로 삼는다. 그러나 청소년들에게는 한문 경전과 대승 경전이 매우 난삽하고 부담이 되어 그 진의를 깨닫기가 어렵다. 이에 이른바 초기경전이라 일컫는 아함경에 있는 짤막한 세존의 법문을 통해 현실과 현대인의 갈들을 관조해 보고자 한다. 문답 형식의 게송 가운데 번개처럼 스치는 인정과 지혜가 있다.

  입으로 갖가지 주문 외우나

  안에는 먼지 가득하고

  밖에는 거짓과 속임수 넘쳐 있네.

  사람은 태생으로 청정한 것 아니니

  혹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라도

  스스로 분발하여

  굽히지 않고 꾸준히

  용맹스럽게 정진하는 자.

  마침내 최고의 고요를 이루리. 

  부라만이여, 이러히 알라.

  부라만의 교만한 권위

 세존께서 제타숲의 아나타핀디카에 계시던 어느날, 찾아온 부라만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그 부라만은 매우 지체가 높은 사람이었으며, 세존께서 「부처」가 되시었으며 귀의하는 제자와 일반신도가 날로 늘고 있다는 말을 듣고,「이 세상에 부라만을 제쳐두고 더 청정한 사람이란 있을수 없다. 부라만은 신의 후예로서 왕을 비롯한 모든 사람을 배심(賠審)하는 신성물가침의 존재이거늘, 부라만의 권위를 땅에 떨어뜨리고 짓밟다니…… 이는 신에 대한 모독이며 도전이다. 내 마땅히 응징하리라……」고 단단히 벼르고, 황금 일산에 황금 굴레로 치장하여 위의를 갖추고 위엄을 떨치며 세존앞에 이르러 다음같이 교만하게 말했습니다.

『부라만이 행하는 것 청정하지 않음이 없으나 크샤트리아는 고행을 닦아도 청정에 이르지 못하는 법, 세가지 경전에 통한 부라만만이 곧 청정 하리니, 다른 누가 청정하랴.』

 그의 말은 서슬이 퍼렇게 서 있었습니다. 그는 세존이 크샤트리아의 출신인 주제에 감히「신의 후예」인 부라만을 능가하려고 하다니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니 일찌감치 물러가라는 호령이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태생인 부라만이 아니고서야 누가 감히 신성이니 청정이니 하는 말을 입에 올리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부라만이라는 절대적인 계급을 빙자해서, 온갖 수탈과 비행을 자행하면서도 모두 신의 이름으로 옹호되었고, 크샤트리아를 비롯한 모든 계급의 사람들을 발 아래 내려다 보면서 세속의 온갖 향략을 즐기는 일이나, 비인도적인 처사마저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크샤트리아를 비롯한 그 아래 계급의 원성 또한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감히 어찌할 수 없어 눌려지낼 수 밖에 없었을 때, 세존께서 평등과 인권을 선언하셨으니 부라만들의 당혹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진정 청정한 사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