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종교교육의 필요성
상태바
[특별기획] 종교교육의 필요성
  • 이영자
  • 승인 2009.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종립학교의 교육

 

ㅡ발보리심의 교육을 위하여ㅡ

  1 종교의 필요성

 종교는 우리 모든 인간의 생명의 요구이다. 종교같은 것이 왜 필요한가라고 묻는 사람이 있다면 무엇 때문에 살 필요가 있는가를 묻는 것과 같다. 자신의 생명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진지한 종교가 따른다.

  종교는 우리 내부의 가장 깊은 곳에 필연적으로 있는 요구이다. 생명 그 자체가 바로 종교의 요구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생명의 요구를 실현하는 생활이 종교 생활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긴장하고 고민하는 상태에서 때로는 실망하고, 때로는 공포심에 떨고 소외감을 갖기도 한다. 종교 생활은 이러한 인간의 분열된 감정을 통합해주는 생활이다. 우리는 분열된 상태로서 살 수가 없다. 그러므로 보다 높은 통일을 희구하는 요구가 우리의 의식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통일은 만족하는 것이고, 자유로운 생활이고, 상태인 것이다. 분열은 고통에 차 있고, 불만과 부자유한 것이다. 여기에 우리는 자유를 원하고, 극락정토를 희원해 마지않게 되는 것이다. 자기의 마음 내면 속에 두 개의「나」가 도사리고 있다가 종교에 귀의함으로서「참 자아」의 중심으로 통일되는 것이다.

 분열된 두 개의 나를 통일하여 제 3의 새로운 세계, 보다 높은 참 나를 발전시키는 것이 종교이다. 종교 생활을 위하여 끝없는 정진이 따라야 하며, 이것이 종교가 존재해야 할 이유가 되는 것이다. 불교는 이와같은 종교의 속성과 일치하고 있다고 보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