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관세음보살의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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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관세음보살의 신앙
  • 전명성
  • 승인 2009.11.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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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Ⅱ 불교진리에의 초대

  1. 이름의 내력

 원래 이 관세음보살은 미타삼존(彌陀三尊)의 한 분으로 아미타불의 왼쪽 보처이다. 관세음보살이라고 하는 이름의 출처는 서력 五세기 초에 중국에 온 인도 귀자국승 구마라습(龜玆國僧 鳩摩羅什)이 법화경을 인도원전(印度原典)으로부터 한역(漢譯) 할 때에 관세음(觀世音)이라 번역하였다. 또 서력 八세기중 경에 중국의 현장삼장(玄奘三藏)은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이라 번역하였다. 그 외에 광세음(光世音)이라고도 하니 어느 것이나 법화경전에 있는 범어(Avaloritesvara)를 번역한 것이다. 관세음이란 세간의 음성을 관한다는 뜻이다. 관자재(觀自在)라 함은 지혜로 관조(觀照)함으로 자재(自在)한 묘과(妙果)를 얻는다는 뜻이다.「다시 말하면 괴로움에 지쳐 부르는 그 소리의 메아리를 따라주시며, 중생이 부르는 소리를 살펴 괴로움과 슬픔을 구해주기 때문에 관세음이라 하며, 모든 나라, 모든 중생에게 그 언제나 마음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관자재라고 한다.

중생에게 온갖 두려움이 없는 무외심(無畏心)을 베푼다는 뜻으로 시무외자(施無畏者)라고 하고 자비를 위주하는 뜻으로 대비성자(大悲聖者)라 하며, 세상을 구제함으로 구세대사(救世大士)라고도 한다. 왼손에 든 연꽃은 중생이 본래 갖춘 불성을 표시하고 그 꽃이 핀 것은 불성이 드러나서 성불한 뜻이고, 그 봉오리는 불성이 번뇌에 물들지 않고, 장자 필 것을 나타내고 있다.

  2. 관음신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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