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다실
상태바
불광다실
  • 관리자
  • 승인 2009.10.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훈풍이 무르익고 꽃과 새는 너울치며 온 천지가 큰 생명을 감싸고 커가는 이 계절이다. 부처님은 이런 때 잘도 오셨다. 모든 생명의 영광을 키우고 기쁨과 희먕을 키우고 승리를 활개치게 하시면서 부처님은 오셨다.

『나는 일체에 뛰어나고 일체를 아나니 나에게는 스승이 없고 같은자 없으며, 비할 자 없다. 나는 사악한 세력에 승리하였으니 나는 일체의 승자.』『나는 聖중에 다시 聖, 일체 세간의 아버지 이 三계는 모두가 나의 소유, 그 가운데 중생 모두가 나의 자식 나 한사람만이 능히 이들을 구한다.』이런 부처님이 오늘 오신 것이다. 새싹은 성장을 향하여 피어나고 꽃은 결실을 향하여 피어간다. 부처님은 중생을 거두고 가꾸어 그 완전한 성취를 위하여 오신 것이다.

 어찌 이 날이 밝지 아니하랴 어찌 온 생명이 기뻐 뛰지 아니하랴. 바다는 춤을 추고 오색 상서구름은 천지를 감싸고 흘러간다.

♣ 부처님은 법신이시라 생멸을 넘어선 영원한 몸이시다. 그렇지만 범부들 눈으로 부처님을 볼 수 없다. 三천년 전에 잠시 왔다 가신 것뿐이다. 부처님은 그림자인 몸으로서도 수없이 우리 앞에 나타나셨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것을 모른다. 부처님은 무엇 하시려 또 오시고 가시는가? 무슨 사업을 하시는 어른이신가……? 부처님 오신 날을 맞으면서 이런 뚱딴지 같은 생각이 든다. 우리가 보기에는 부처님도 평생을 쉬지 않으시고 사업을 하셨다. 무슨 사업이었던가? 이렇게 물을라치면 중생을 깨우치는 사업이란 말 밖에 안나온다. 그 속에 대자대비의 사업도 있고 대지혜 삼매 사업도 있다.「중생을 깨우치는 사업은 범부들의 미혹된 마음을 깨우치게 하고, 그러기 위하여 바른 마음, 지혜스런 마음, 자비한 마음을 닦게 하고 또 그러기 위하여 바른 말, 자비한 행 지혜스러운 생각을 갖게 하신다.」이러고 보면 부처님의 사업은 깨달음의 사업 覺사업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