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해와 식생활] 모발을 윤택하게 하는 쌀겨의 효용
상태바
[공해와 식생활] 모발을 윤택하게 하는 쌀겨의 효용
  • 삼하경일(森下敬一)
  • 승인 2009.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해와 식생활

[1]엉뚱한 대책

모발이 듬성듬성나게 되면 남성들은 대단한 쇼크를 받는다. 모발은 젊음의 상징으로 생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젊음을 잃어가고 있는가? 이렇게 내심 놀라는 한편 그것이 다른 사람 눈에 폭로될 것을 부끄럽게도 생각되어 그때부터 탈모에 대단한 신경을 쓴다. 최근에는 젊은 대머리가 즉 장년성 탈모증이 늘어서 그것 때문에 가발을 쓰고 있는 남성은 10만명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기분 나쁘게 생각되는 경우를 들어보면 ‘사람 앞에 나서는 것’‘이발소에 가는것’ ‘뒤를 보이는 것’ ‘거울을 보는것’ ‘회의에서 말을 하는 것’ ‘인사’ ‘여성과 대화’ 등이라고 한다. 이래가지고는 하루하루가 우울해 지는 것이다.(물론가발을 할 결심을 할때까지는 온갖 방법을 강구해 보지만 모두가 주효하지 않았다고 한다.)

발모를 촉진시킨 경우를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9할이나 되는 사람들이 양모제를 쓰고 3할은 의사에 상담하여 머리손질이나 맛사지를 한다. 좀 나은 사람은 기름진 식사를 줄이고 술을 피하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없애려고 힘쓰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어째서 근본적 치유가 되지 않았느냐고 한다면 가장 요긴한 식생활 개선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발모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것은 혈액이다. 모근부(毛根部)의 혈행(血行)이나 혈액의 질이 적정하지 않다면 다른 조건이 아무리 좋더라도 소용이 없다. 혈액의 성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매일3번씩 먹는 음식인 것이다.

가발을 하면 우선 기분이 가라앉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병적인 탈모가 있게 된 배후에는 대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나 내장기능의 장애가 있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2〕터럭의 종류의 이변이 있다.

머리감을 때나 머리를 흐트렀을 때 대개는 적지 않은 탈모를 볼 수 있다. 하루에 50~60개 정도라면 모발의 신진대사에 의한 생리적 현상이므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그 탈모가 지나치게 많아져서 모발이 듬성듬성 되었을 때가 병적 탙모다. 거기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젊은 대머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