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화
상태바
법 화
  • 관리자
  • 승인 2009.10.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교학강좌(2) - 진리이신 부처님

여기서 삿드(sad)는 묘(妙 불가사의)또는 정(正 바른)으로 번역 되어지는데 모두 훌륭한, 좋음과 같은 최상의 가치를 부여하는 말입니다. 다르마(dharma)는 십계(十界), 십여(十如), 권실(權實)을 모두 망라한 법(法)을 말합니다.

푼다리카(pundarika)는 연화(연화)로 연꽃 중에서도 가장 존귀한 흰 연꽃을 지칭합니다. 진흙탕 속에서 피어나건만 자신의 몸에는 한 치의 오염도 허락지 않는 흰 연꽃의 순수와 청결은 세속에 살면서도 부처님의 법을 되살릴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묘법연화경이야말로 '경(經)중의 왕(王)'으로서 예로부터 대승경전의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2. 우주는 통일된 진리
1)우주만유의 참 모습
리가 살고 있는 우주만유의 차 모습은 오직 부처님만이 아는데, 부처님은 이를 제법실상(제법실상)이라고 설하셨습니다. 방편품에서 부처님은 세상의 모든 존재를 '상성체력작인연과보본말구경'(本末究竟)등의 열 가지 범주(十如是)로 생겨 움직인다고 하셨습니다.

옛부터 사물의 존재, 생기의 카테고리로 중요시해 온 십여시를 살펴보면 상(相)은 외적 모양, 성(性)은 성질, 체(體)는 구조, 력(力)은 잠재력, 작(作)은 작용, 인(因)은 원인, 연(緣)은 조건, 과(果)는 결과, 보(報)는 현실로 나타난 결과로 이들은 모든 사물에 똑같이 존재하는 일관된 진리라는 것입니다.

즉 모든 사물이나 법은 각각 독립되어 고정된 것이 아니고 이 십여시가 관계지어 서로 의존하여 생성 변화한 것으로 여기에서 '법화경'의 우주적 통일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을 묘법(妙法)이라고 하며 여기서 하나의 통일된 진리가 나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더 없이 큰 과보(果報)와 갖가지 본성(本性)과 형상(形相)의 뜻은, 부처님과 시방(十方)의 제불(諸佛)들만이 알 수 있으며 어리석은 중생은 볼 수도 알 수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단 보살들 중 신심의 힘이 굳건한 자만이 예외가 된다 합니다. 이에 천태대사는 십계(十界), 즉 지옥아귀축생수라인간하늘의 여섯길(六道)과 성문연각보살불의 네 성인(四聖)인 10여시와 삼종세간(三鐘世間) 즉 인간, 중생, 국토세간을 근거로 일념삼천(一念三千)의 설을 전개합니다.

여기서 6도는 깨닫기 전에 윤회하는 번뇌와 미혹의 세계이니 우리는 이를 깨달을 뿐 결코 믿을 길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사성은 성인아라한부처의 세계로 부처와 육도가 다른 것은 무엇인가 생각해 봅시다.

그것은 바로 부처는 악도 갖추었지만 악행을 절대 하지 않는 분이요, 지옥중생은 불성은 갖추어 있지만 부처와 같은 행위를 할 줄 모른다는 차이입니다. 부처님의 지견을 깨닫는 것은 바로 부처가 되는 것임을 주지해야 합니다.

부처님은 무명(無明)을 스스로 제거하여 제법실상(諸法實相)을 깨닫고 절대적 경지에 드신 분으로 여기에 나온 방편(다른 경에 설해진 여러 교리)은 진실 자체로 승화된 것입니다.

2)일승의 가르침과 삼승
일승(一乘)이란 일불승(一佛乘)을 이름하는데 모든 존재를 통합하는 수레란 뜻입니다. 승(乘)이 물건을 실어 옮기는 것을 목표로 하니 이는 부처님의 교법도 중생을 실어 열반의 언덕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비유한 것입니다.

부처님의 교법에는 소승대승3승의 구별이 있습니다. 일체 중생이 모두 성불한다는 견지에서 그 구제하는 교법은 하나뿐이고 또 절대 진실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일승으로 '법화경'을 일승경 또는 일승의 묘전(妙典)이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