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현현된 불성
상태바
그림으로 현현된 불성
  • 관리자
  • 승인 2009.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생각하며/ 서양화가 한상린
禪房日記

바쁜 걸음으로 길을 가다가도 문득 들르고 싶은 곳이 있다는 것은 참 좋은 일이다. 넉넉한 웃음으로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충무로 매일경제 신문사에서 그리 멀지않은 곳에 한상린 기획실이 있다. 서양화 기법으로 불교의 내면세계를 그림으로 그려내고 있는 한상린(44세) 씨는 이른 새벽 6시면 집에서 나와 이 기획실에서 그림도 그리고 책도 편집하며 하루일과를 보내면서 사람들도 만난다.

 오면서 가면서 들러도 늘 편안하고 마냥 좋은 사람이다. 게다가 세포 하나하나에 까지도 불심이 깃든 불자라서인지 전혀 남이라는 생각이 안 든다.

  특히 어린이 불교아동도서 이야기가 나오면 입이 함박만큼 벙그러지면서 몇 시간이고 그 이야기로 시간가는 줄 모른다.

 진정 그가 하고싶은 일은 좋은 불교아동도서를 만들어 손수레에 가득 싣고 다니면서 만나는 어린이들이게 그 책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기획실에서 틈틈이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기도 한다.

 이 일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었다. 1986년엔 한국불교동화전집 12권을 저술했고, 또 1988년엔 대원 어린이그림동집 10권을 기획, 편집하기도 했다.

 아버지(한길로 스님)의 영향으로 어린시절 불교에 젖어 살다시피 했지만 청소년기엔 혹심한 방황기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다시 부처님 앞에 섰다. 그리고 생각했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인 그림 그리는 일을 통해 불교를 전해보자고 ….

 그 동안 전래되어온 우리나라 불교동화를 보며 밤을 세워 그림을 그렸다. 그저 어린이들에게 불교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서였다. 그것이 보련각에서 펴낸 한국불교동화전집 12권이다. 그것이 인연이 되어 지금은 작고하신 대원 장상문 회장의 권유로 대원 어린이그림동화를 펴내기도 했다. 그는 빼어난 솜씨로 글 속의 이야기들을 그림으로 펼쳐냈다.

 자신이 가진 이러한 재능을 앞으로도 계속해 불교 일, 특히 불교어린이문화창달을 위해 쓰고 싶어한다.

 지금은 틈틈이 어린이 불교성전과 어린이 불교그림책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 또한 순전히 개인적인 뜻에서 일하는 틈틈이 해가는 일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