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불교의 상징물들 (2)
상태바
초기 불교의 상징물들 (2)
  • 관리자
  • 승인 2009.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본 불교미술
33천에서 마야부인에게 설법한 후 사다리를 타고 내려오시는 부처님 상

초기 도상에 나타나는 모든 나무가 석가모니불과 그의 득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다른 종류의 나무들은 석가모니불의 6대 선조들을 상징한다. 그리고 망고와 같은 다른 나무들은 석가모니불이나 다른 붓다들에 관한 이야기에 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그림을 정확하게 알아맞추려면 밑에 깔린 이야기와 관련해서 그림을 세심하게 분석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경우에는 그 나무가 붓다와 그의 득도를 기념해서 경모의 대상이 될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붓다 자신의 성스러운 인품을 대표하지는 않는다.

 이처럼 석가모니불 본생담의 한 이야기에 나오는 상징물이 보다 넓은  의미를 얻게 되어 예를 들면 탄생불을 그리는 장면에서 아기 부처를 위에는 우산과 아래에는 불족적을 구비한 빈왕좌로 표현하기도 한다. 전기적(傳紀的)인 본생담을 중요시하는 초기 도상에 있어서도 붓다와 붓다를 대표하는 상징물들을 시간과 공간의 속박에서 해방시키는 경향을 볼수 있다. 그래서 상징물들은 새로운 종교적인 목적을 위해서 여러 가지 문맥안에서 자유롭게 이용하게 되었다.

 붓다의 존재를 가리키는 가장 명백한 표지는 붓다의 발자국[佛足跡]이다. 붓다의 발자국은 그의 왕좌 앞에, 그가 네란자라 강을 건널 때 강 물 위에, 그리고 인드라[天帝]가 그를 위해서 놓아준 사다리를 타고 고인이 된 그의 어머니 마야 부인에게 설교를 했던 33천으로부터 내려올 때에 나타난다. 후대의 불교사에 있어서는 붓다의 발자국이 대단히 큰 인기를 끌게 되고 또 추가적인 의미를 얻게 되었다.

 탄생과 득도 다음으로 세 번째로 중요한 붓다의 일생중의 사건은 바라나시 근교에 있는 사르나트의 녹야원(鹿野苑)에서 행한 그의 첫 설법이다. 설법하는 행위를 "법륜(法輪)을 돌린다."라고 부르기 때문에 여기에 사용되는 상징물은 보통 살이 여덟게 달린 바퀴로 그것은 원래 "바퀴를 돌리는 사람" 이라는 세상의 통치자의 상징물이었다. 그래서 비유적으로 정신적인 세계의 통치자인 붓다에게도 적용된 것이다.

 법륜은 빈 왕좌의 등이나 위에 놓여질 때가 많으며 신자들과 신들과 동물들이 떠받치고 있으며 특히 두 마리 이상의 사슴들이 떠받치고 있는 경우는 그것이 녹야원을 상징한다. 석가모니불의 전기의 첫 설법과 녹야원이라는 장소에서 떠나면 법륜은 실제로 일반적인 의미로 불법을 가르친다는 것을 표현한다. 따라서 아시아 전역에서 보편적인 타당성을 얻게 되었다. 

 초기 도상에서는 법륜이 기둥이나 원주위에 놓여 있어서 왕좌와 결부되기도 했다. 우주의 통치와 교리라는 법륜과 관련이 있는 원주는 우주의 축을 암시하는데 이것은 불교 상징물들의 옛날 원류, 즉 불교 이전의 우주론이며 황실의 상징을 가리킨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