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비성 길을 따라
상태바
사비성 길을 따라
  • 관리자
  • 승인 2009.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국토를 찾아서/서산 마애불
▲ 마애삼존불 중의 주존불인 석가모니부처님

늘은 마치 가을 하늘 처럼 맑고 푸르다. 당진을 지나 운산면에서 서산 마애삼존불로 가는 시골길도 어느 사이 시멘트 포장도로로 바뀌어 있었지만 그 문명의 빠른 바람이 눈만 감으면 선연히 떠오르는 마애삼존불의 미소가 밀물처럼 밀려와서 내마음 속에 가득히 들어 앉아버리는 즐거움을 밀어내지는 못하였다. 대지의 냄새는 여전히 부드럽고 향기로웠으며 고풍저수지의 뚝길을 올라서니 하늘빛이 물속에 풍덩 잠겨 있었다. 물빛이 하늘빛이고 하늘빛이 물빛이어서 수선스런 감탄보다는 말없는 침묵이 제격인 듯하였다.

 차창밖에는 따스한 봄볕이 부처님의 자비광명처럼 온누리에 끊임없이 부어지고 있었고 아지랑이는 눈부신 춤을 추며 하늘로 하늘로 피어 올랐다.

 오늘 가는 이 길, 백제가 이 지역을 다스렸을 때에 부여의 사비성으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태안반도의 포구에서 내려진 해외의 물산들, 들고 나는 유학승 들, 관리들과 장사꾼들이 바로 이 길을 따라 사비성을 왕래하지 않았던가?

 수많은 행인들의 발길이 닿고 우마차가 구르던 이 길이 이제 비록 산간의 좁은 도로가 되었다 해도 그 당시의 발자취야 어찌 사라지겠는가. 도로곁에 있는 마애삼존불과 보원사지가 이를 넉넉히 증명하고 있지 아니한가. 조약돌 하나에도 그 조약돌이 그 모습을 갖게 될 때까지에는 수많은 시간과 역사가 서려있으니 이곳에 흩어져 있는 문화재들이 어찌 단순한 돌덩이며 흘러간 시대의 조각물에 지나지 않으랴.

 터널을 지나 호수 자락을 돌아가니 길섶에 서있는 부처님이 소박한 모습으로 길손을 맞아준다. 잔돌로 대충대충 쌓아 올린 위에 서 계신 부처님은 어느때의 부처님인지 확실히 모른다. 아니 미륵부처님인지 석가모니부처님인지 그것조차도 알수 없다.

 그러난 그것이 무에 그리 중요하랴.  언제나 그 자리에 서서 오가는 길손들을 맞아주고 보내주는 부처님, 합장하고 비는 이들이 소원도 들어주고 돌 한덩이 얹어놓는 중생들의 정성도 소 중히 받아주시는 부처님, 합장하고 비는 이들의 소원도 들어주고 돌 한 덩이 얹어 놓는 중생들의 정성도 소중히 받아주시는 부처님, 취한 관광객의 술주정도 다 미소로 받아들이시는 부처님, 아들없는 중생들이 코도 떼어가고 눈병난 아이들이 눈을 후비어도 얼굴 한번 안 찡그리시고 언제나 빙긋 웃어만 주시는 부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래 오래 이자리에 계시면서 어리석은 중생들 길이 길이 보살펴 주옵소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