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의 중흥
상태바
불교미술의 중흥
  • 관리자
  • 승인 2007.06.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경소리

역사가 오랜 나라에 문화재가 그만큼 많은 것은 당연하다.   해외여행에 나서면 여러 나라의 문화재를 만나게 된다.   시간이 모자라면 박물관이라도 들러 본다.   런던의 대영박물관이나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은 세계적인 문화재의 보고이다.   규모와 내용이 황홀하다.

   문화재는 꼭 박물관에만 있지는 않다.   문화가 꽃 핀 고도(古都)라면 거리에서도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다.   로마사람들은 훌륭한 조상 덕분에 살아 간다는 말을 흔히 듣는다.   결코 과장이 아니다.   도시 자체가 그대로 하나의 문화재다.   세계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고대 로마가 살아 숨쉬는 것 같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했다는 고대 제국의 위업이 유적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핍박과 순교로 고난 받은 초기 기독교의 자취가 생생하다.   로마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품페이 유적 또한 감동을 안겨 준다.

   로마와 마찬가지로 파리의 문화재 또한 아름답게 조화된 거대한 예술이다.   개선문과 에펠탑은 현장에 가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낯이 익을 만큼 널리 알려졌다.   로마와 파리만이 아닐 것이다.   유럽의 어디를 가도 독특한 예술의 향기와 분위기에 압도당한다.   나라마다 고유의 특색이 번쩍인다.   저절로 부럽다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문화예술의 힘은 이처럼 놀랍고 강하다.

   동양이라고 다를 바 없고 뒤지지도 않는다.   가까운 중국과 알본엔 우리 눈에 설지 않은 문화재가 얼마든지 있다.   서양과는 차이가 있으나, 유구한 전통은 한치도 밀릴 리가 없다.   우리나라도 당당하게 이 대열에 속한다.

   자랑할 것은 자랑할 줄 알아야 한다.   오랜 역사, 빛나는 전통을 자랑함은 과장된 수식이 아니다.   우리의 문화예술은 뿌리가 깊고 열매가 아름답다.   문화재는 세속의 값으로 평가하거나 남의 것과 비교할 대상은 아니다.   그 속에 담긴 가치. 개성. 특색 그리고 얼이 중요한 것이다.   한국적인 것이 얼마나 잘 표현되어 있나가 평가의 기준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