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5.키질205굴
상태바
[사진으로 보는 불교미술] 중국편 35.키질205굴
  • 이기선
  • 승인 2009.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편 35. 수마제여인이 부처님을 청하는 인연 -키질석굴 제205굴 및 제224굴의 천정벽화-

이번에 소개하는 그림은 부처님을 따르는 수마제라는 여인이 외도(外道)를 믿는 집으로 시집을 가서 부처님과 그 제자들을 청하여 뭇사람들로 하여금 부처님께 귀의케 한다는 인연설화를 다룬 그림이다. 이 이야기는 「증일아함경」제22권 수타품(須陀品)에 실려 있다. 같은 내용이 「수마제녀경」으로 독립되어 있기도 하다. 여기에 소개하는 그림은 키질석굴 벽화 중 보존 상태가 좋은 제205굴과 제224굴의 천장에 그려진 그림이다.

외도를 섬길 수는 없노라

어느때 부처님께서 사위성 제타숲 안에 계시었다.

한 장자(長者)가 있으니 그 이름을 아나분지라 했고, 또 그에게는 딸이 있어 수마제(須摩提)라 이름하였다. 그녀는 오랫동안 묘한 인(因)을 쌓아 천품이 기특했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청정한 수행을 닦고 있었다.

이 때, 만부성(滿富城)이라는 곳에 만재(滿財)라는 장자가 있었는데 그는 여러 나라를 다니며 훌륭한 며느릿감을 구하고 있었다. 마침 사위성에 와 아나분지장자를 방문하여 옛 우정을 반가이 풀게 되었다. 때에 수마제는 아버지의 옛 친구가 찾아왔으므로 잠깐 나와서 인사를 드리었다. 수마제의 자태가 아름답고 예절바른 태도를 본 만재장자는 아나분지장자에게 마침 며느릿감을 구하는 중이라며서 청혼을 하였다.

이에 아나분지장자는 양가의 믿음이 다르기 때문에 이 혼사가 마땅치 않다고 거절하였다. 그러나 수마제에 반한 만재장자는 각기 자기의 믿음대로 믿고 섬기면 되지 않느냐면서 계속 졸랐다. 거절하기 어렵게 된 아나분지장자는 부처님께 여쭈어 본 다음 결정하겠노라 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시었다.

『만일 수마제가 저 나라로 시집을 간다면 뭇사람들을 제도하는 것이 이루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아나분지장자는 집으로 돌아와 청혼을 허락하니, 장엄하고 화려한 결혼식이 이루어졌다.

그런데, 만부성에는 본디 나라에서 정한 법이 있었다. 즉 만부성의 여자가 다른 나라로 시집을 가거나, 또는 반대로 다른 나라에서 아내를 얻어들이면 무거운 벌을 받도록 되어 있었다. 즉 그 벌이란 육천 명의 범지(梵志)를 공양하되 그들의 뜻에 맞아야만 하였다.

만재장자는 법을 어긴 것을 스스로 알고는 범지들을 초청하여 크게 잔치를 열고는, 수마제를 시켜 범지에게 예를 갖추고자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