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가슴 밝히는 꺼지지 않는 등불되어
상태바
어린이 가슴 밝히는 꺼지지 않는 등불되어
  • 관리자
  • 승인 2009.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굴렁쇠 어린이」새 발행인 김형균

불교계에도 이제 수많은 언론 매체를 거느리고 있다. 주간 신문만도 5종이 넘고 있으며 월간 잡지, 소규모 사찰의 자체 회보까지 합할 때는 수도 헤아리기 힘든 지경이다. 이러한 발전에는 항상 보이지 않게 자기 역할을 다한 사람이 있게 마련으로, 스스로를 '이쪽 동네(불교계)의 동네머슴'이라 부르는 김형균씨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동네머슴, 한 마을에 촌장이나 마을어른 등도 중요하지만 마을의 궂은 일 마다않고, 떠내려간 징검다리를 고치거나 상가 · 잔치집 등에 쉼없이 나타나 도와주는 부지런하고 일 잘 하는 사람을 일러 '동네머슴'이라 한다. 기실 그가 근 20년간 해온 일들은 알게 모르게 이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인력은행쯤으로 여겨지게 하였다.

 "고등학교 시절 문학에 빠져 있을 때, 나에게 문학을 가르쳐 주신 분이 운장 김대현 선생이라고 하는 시인인데 불교시인이었습니다. 그 분에게 불교를 배우다가 불교에 빠져버리고 미치게 되었습니다. 그후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동국대 불교학과에 진학하여 집에서 쫓겨나고 그 바람에 4년내내 집에도 못 들어가, 학교 신문사와 기숙사를 전전하게 되었지요."

 처음부터 그런 다부진 면모와 자세로 불교라는 거대한 실천영역에 임했기에 이후로도 올곧은 한길로 오늘에 이르렀을까? 지금 불교계의 누구라도 익히 알 만한 잡지들이 줄줄이 언급되는 것으로 그의 행적은 채워지고 있었다.

 1973년 동국대학교를 졸업하며 곧바로 불교신문사에 입사하는 것이 불교언론 매체와의 첫 인연이었다. 이후 그는 76년 『법륜』지 편집장을 시작으로 84년『금강』, 85년『대원(현재의 대중불교)』등을 거쳐 87년 3월부터 현재의 불지사를 설립, 운영해오고 있는 중이다.

 "불지사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불교인쇄매체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일이고, 또 하나는 그런 인쇄매체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고 하는 일입니다. 그 동안 이백여 권에 달하는 단행본을 펴집, 제작해 주면서 아직은 불교계의 전문인력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굳이 영업을 하지 않아도 수없이 맡겨지는 일들은 이쪽 동네에는 아직도 많은 전문인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