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湛堂)화상의 도행
상태바
담당(湛堂)화상의 도행
  • 관리자
  • 승인 2009.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고전/종문무고(宗門武庫) 3

 ◎ 제방 존숙들이 열반한 후 온몸을 화장할 때 많은 사리들을 얻곤하는데, 오직 진정(眞淨)선사의 사리만이 크기가 콩낱만 하고 오색 찬란하고 단단하였다.

 곡산 조(谷山 祖)선사는 진정의 고제(高第)로서, 이를 다수 거두어 유리병 속에 넣어두고 누구라도 친견하게 하였다.

 내가 곡산을 여행할적에 일찍이 이를 시험해 본 적이 있었는데, 쇠절구에 넣고 망치로 치니, 절구와 망치는 모두 부숴졌으나 사리는 조금도 손상되지 않았다.

 어찌 평소의 수행이 분명하고 도가 남달랐던 소치가 아니겠는가?

 ◎ 현봉두(賢蓬頭)1)는 강주(江州) 사람이었다. 위산진여(潙山眞如) 화상의 회중에서 특히 걸출하여, 견지가 명백하고 기봉(機鋒)이 날카로워 스승을 능가하는 기략이 있었으나, 다만 행업이 신중하지 못하여 온 대중이 그를 업신여기고 있었다.

 진여가 방장의 뒤곁에 암자를 짓고 현(賢)을 혼자 살게 하면서, 오직 좁은 길을 통해서 방장 앞으로만 지나가게 하고 형제들의 왕래도 허락하지 않았다.

 2년 후에 대중의 우두머리인 입승병불(立僧秉拂)2)에 천거되어 법을 설하자, 크게 다른 사람을 능가하는 곳이 있었으므로 이때부터 대중이 생각을 고쳤다.

 나중에 영주(郢州) 흥양(興陽)에 몇 년 동안 가서 지냈는데, 도가 크게 떨쳤고 죽어서는 육신이 썩지 않았다.

 원오(圓悟) 화상이 위산에서 지낼 적에 그런 사실을 직접 목격한 적이 있었다 하였고 내가 흥양 지방을 여행할적에도 아직까지 그의 육신을 볼 수 있었다.

 ◎ 담당 준(湛堂 準) 화상은 흥원부(興元府) 사람으로서, 진정(眞淨)의 고제였다. 분영(分寧)의 운암(雲岩)이 자리를 비우자, 군목(郡牧)이 황룡사심(黃龍死心) 선사에게 부탁하여 맡을만한 자를 천거하여 그 자리를 보충하게 하였다.

 "준 산주(準 山主)가 맡을 만하지만 저는 그분을 알지 못합니다. 다만 그의 '세발송(洗鉢頌)'이라는 것을 보았는데 매우 훌륭합니다"하고 사심(死心)이 말하자, 군목(郡牧)이 "들어볼 수 있을까요?" 하고 간청하였다.

 사심(死心)이 이렇게 소개하였다.

 부질없는 짓이구나

 납승의 콧구멍이여

 바보 머저리 같구나.

 만일 알지 못하겠다면

 동촌의 왕

 아주머니한테

 물어보라

 [之乎者也, 衲僧鼻孔, 大頭向下. 若也不會, 問取東村王大姐]

  지호자야  납승비공  대두향하  약야불회  문취동촌왕대저

 군목(郡牧)이 기이하게 여겨 예의를 갖추고 정성스레 청하니 준(準) 도 또한 사양하지 않았다.

 평생 검소하게 몸을 단속하였고, 비록 대중을 거느리며 법을 폈으나 대중에 있을 때의 태도를 고치지 아니하여, 새벽에 일어나서는 시렁 뒤에서 한 바가지 물을 떠서 얼굴을 씻고 그물로 다시 발을 씻었으니, 그밖의 수용도 대체로 이와 같았다.

 방선한 후에는 방장행자(方丈行者)3)가 되어 운력에 일반 대중과 똑같이 부지런했고, 마당쓸기나 차 달이는 일따위도 몸소 하여 고인의 풍격이 있었으니, 참으로 후학의 훌륭한 모범이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