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의 숲, 초록에 젖다' 외
상태바
'산사의 숲, 초록에 젖다' 외
  • 관리자
  • 승인 2009.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김재일 지음 / 지성사 / 224쪽 / 값 17,000원

사찰 생태연구가 김재일의 ‘108 사찰 생태기행 산사의 숲’ 시리즈 세 번째 책이다. 경치 좋은 사찰을 놀이삼아 떠나는 사람들의 길라잡이용 도서가 아니라 우리의 자연을 생각하고 산사의 숲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02 > 불교 해석학 연구

김호성 지음 / 민족사 / 360쪽 / 값 20,000원

불교 해석학이란 불교 경전의 해석 방법론에 대한 학문이다. 이 책은 첫 번째 논문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풀이 과정을 거쳐 다섯 번째 논문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각 논문의 서두에 우리말 요약과 주제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이 분야의 연구자들을 배려하고 있다.

03 > 행복과 평화를 주는 가르침

일아 편역 / 민족사 / 232쪽 / 값 9,000원

빠알리 경전 중에서 예불·예경·발원·예식·기도 등 독송하기에 적합한 경전들을 발췌 번역했다. 제1편은 예불·의식·기도 등 독경을 위한 가르침을, 제2편은 간병·효도 등 자비실천에 대한 가르침을, 제3편은 죽음·슬픔 등 한탄에 빠진 이들을 위한 가르침을, 제4편은 우정·친구 등에 관한 가르침을 담았다.

04 > 왕초보 선 박사 되다

윤창화 지음 / 민족사 / 424쪽 / 값 11,500원

우리나라 선불교에서 가장 많이 쓰는 선어(禪語)를 대중 독자를 위해 쉽게 해설했다. 선의 기초적 이해는 물론, 화두의 의미와 참구 방법, 선의 사상적 뿌리, 선수행의 방법, 선의 종류, 선어와 선구 풀이, 대표적인 화두, 선을 이끌어 온 인물과 책 등 선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수록했다.

05 > 이야기 미국불교사

릭 필즈 지음, 한창호 옮김 / 운주사 / 672쪽 / 값30,000원

불교가 유럽을 거쳐 미국에 정착한 후 현대(1992년)에 이르기까지의 전 역사를 풍부하고 폭넓은 자료를 바탕으로 생생하게 재구성하였다. 일본, 티벳, 중국, 베트남 불교가 알려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숭산 스님과 구산 스님의 활동 등으로 한국불교가 미국에 알려지는 과정도 소개되어 있다.

06 > 불교철학의 역사

D.J. 칼루파하나 지음, 김종욱 옮김 / 운주사 / 542쪽 / 값 25,000원

불교 철학의 역사 전체를 붓다 본연의 가르침, 즉 초기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정리한 책이다. 근본적 경험론과 실용주의에 입각한 해체와 재건의 과정이 초기불교의 핵심이라고 판단한 저자는 이 전통이 충실히 계승되었느냐의 여부에 따라 후대의 불교를 연속과 불연속으로 나누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