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정치사상(상)-불교의 경우에 대한 시론
상태바
종교와 정치사상(상)-불교의 경우에 대한 시론
  • 관리자
  • 승인 2009.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와 정치

-서론 -

우리의 주변에는 종교가 정치와 무관한 것이 아닌 중대한 사실들이 들끓고 있다. 세계의 으뜸가는 분쟁지역에서도 그러한 대결이 이종족 이교도(異種族 異敎徒)간에 그칠 기약없이 파란되고 있거니와 정치에는 그럴만한 세계관적 필연이 자고로 따랐었다. 인간사회의 문제점과 그 역사적 변동, 그리고 정치적 해결등이 신이니 천이니 하는 섭리에서 인간자유도 규율되는 자연적인 진전의 표현이라는 상념으로 깃드러진 것이다. 이와같은 사고방식에서 자연의 법칙을 인정하여 신의 섭리정의를 거기에 두는 자연법 사상이 트이어 노예와 재산문제 상의 갈등에 있어 그 자연법 정의가 자유.평등이고 그것을 정치적으로 해결 하므로서만 행복과 안전이 자율된다는 이념이게끔 된 것이다. 그리고는 그 자유.평등의 조화야말로 평화이게끔 하는 절대불가피의 과제라는 것도 알게 되었었다. 이리하여 그 이념이 결코 근대 민주주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고 자고로 동서세계가 그러한 상념으로 경행된 적지 않은 자취임임을 말할 수 있다.

아무튼 종교원리와 그 세계관적 반영이 정치사상과 사실을 영향한 관계가 어떠한 것인가를 살피는 일은 아무리 엄중한 방법이 된다하더라도 지나칠수 없을만큼 중요한 것이다. 오히려 그 실정을 여실히 드러내기 위하여는 힘에 겨운 노력도 불사해야 할 종교와 정치관계의 난처사인 것이다. 우리의 주변에서는 불교는 무엇을 하는 것이냐?는 항의도 나온 만큼 불교의 경우를 더덤는 방법으로서 거기에 유관한 다른 주요한 종교의 경우도 간단하나마 실피는 순서가 되어야 할 것 같다.

기독교. 유교. 도교의 경우

기독교의 일신적 절대권위 주의에서는 인간이 신격화하는 카리스카 자유주의가 되어 자유.평등의 엇갈리는 변증법적 대립과 충돌, 투쟁이 되었음은 주지하는 바이다. 신의 자비인 자유.평등의 실질이 인간 자유주의에서 그르쳐진 결과라고 말할수 있어 이를 와트킨스는 인간이 자유가 원죄의 씨의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렇기로 신의 본질과는 이율배반이 되는 양원론적 구조에서 필연되는 불안과 격동인 서양세계 전통의 하나라는 것이다.

그런데 동양세계 유교의 경우는 기독교에 통하는 여러 가지 점이 있기는 하나 천의 덕을 말하고 그것을 효용하는 인도주의가 되는데서 정치사상은 물로닝거니와 정치 실제도 근본적으로 성질이 다른 것이 되었다. 즉 천의 덕을 본떠는 정성을 이성에서 노력하는 소위 궁리진성과 이 양심의 발현인 덕치라야 한다는 것으로 중용에 의하면 천의 도도 만물의 생성화육을 정성하는 것이라 한다. 인간은 그것을 또한 정성한다는 바 이를테면 정치의 덕이 극히 조심하는데서 기초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