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바사라왕 일가의 호법
상태바
빈바사라왕 일가의 호법
  • 관리자
  • 승인 2009.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의 향풍 (3)

부처님께 귀의한 최초의 왕은 마갈타국의 빈바사라왕이다. 왕은 초기의 불법호법자로서 많은 일을 했다. 죽림정사의 건립이라든지 부처님의 교화에 많은 힘을 보탰다. 뿐만 아니라 정토삼부경으로 불리는 경중 관무량수경은 빈바사라왕의 왕후인 위제희부인의 신앙에 의해서 설해진 것이다. 아미타불의 명호를 일컬으고 신행을 행하여 중생에게 장애를 초월하고 마땅히 오는 세상에 정토에 태어난다고 하는 믿음은 거의 모든 불자의 가슴속에 젖어있을 것이다. 이러한 아미타신앙의 골격이 될 수 있는 경의 하나가 한 신자의 뜨거운 신앙을 기연해서 설하게 된 것이다. 이를 생각하면 이들 왕부처의 공덕은 만겁을 가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원래 부처님의 법은 있는 것이 아니다. 설법도 설법이 아니라고 경에 말씀하셨다. 그것은 이것이 법이다 저것이 법이다 하고 마련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그러한 형상적이거나 생각으로 담겨질 수 있는 것을 사뭇 넘어선 큰 것이기 때문이다. 중생의 근기와 상황에 따라서 한량없는 법륜을 굴리게 된다. 이와같은 부처님의 법의 말씀을 나오게 하는 것은 부처님의 뜨거운 자비심에서 이지만 동시에 그 자비의 말씀이 흘러 나오게 한 기청자의 공덕을 잊을 수 없는 것이다.

2) 빈바사라왕과 그 인품

빈바사라왕은 부처님 당시의 북인도 마잘타국의 영주로서 왕사성이 그 수도였다. 인도의 역대제오왕중 부처님께서 가장 먼저 귀의 하였던 왕이다. 구마라습삼장이 번역한 구역에는 방사왕이라 했고 현장삼장의 신역에서는 빈바사라왕이라고 번역하였는데 영승(影勝)이라는 뜻이다. 신상이 잘 생긴 것을 뜻한다. 왕은 부처님보다 다섯 살이 적었으며 십오세에 왕위에 올라 십육세에 부처님께 귀의하였으니 부처님과의 다음 인연을 생각하면 퍽이나 신근이 있었던 왕임은 틀림없다. 부처님이 태자의 몸을 버리고 출가하여 아직 수도의 길에 올라서 사방으로 행각하고 있을 때의 일이다. 어느날 태자는 마각타국 왕사성에서 바루를 들고 걸식했다. 이때에 왕은 높은 누각에 앉아 많은 신하들에게 들러싸여 있었다. (아마도 이것은 빈바사라왕이 사뭇 어렸을 때의 일로 보인다. 따라서 아직 왕이 아닐 듯) 왕은 부처님의 거룩하신 위의를 보고(아직 불은 아니였지만) 부처님께로 달려갔다. 그리고 말하였다.

“태자시여! 이곳에 머무시고 구도의 고된 길을 포기하십시오. 제가 나라를 반분하여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태자는 이를 거절하였다. 왕은 도 다시 “태자께서 왕이 되십시오. 이 나라 전체를 양도하고 저 자신은 신하가 되겠습니다.” 하였다. 왕은 부처님의 위의에 어지간히도 감복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태자는 다음과 같은 말로 이를 거절하였다. “내가 전륜왕의 지위도 버리고 출가하였는데 어찌 변거의 자그마한 나라의 왕을 부러워하겠습니까? 이는 마치 바닷물을 본 다음 소 발자욱에 괸 물을 보는 것 같습니다.” 그때 왕은 태자의 뜻이 돌이킬 수 없음을 알고 “태자께서 성도하시거든 맨 먼저 저를 찾아 제도해 주십시오.” 하고 간청하였다. 태자도 이를 승낙하였다. 우리는 이 대화에서 빈바사라왕의 순직한 마음과 부처님을 추앙하는 그 심정을 십분 이해할 수 있다. 동시에 수행당시의 부처님의 자세가 권력이나 명예나 재산이나, 이 세상에 있는 그 무엇으로도 돌이킬 수 없는, 태산보다 무겁고 확고한 것임을 또한 엿보게 한다. 빈바사라왕이 어떠한 인물이었는가에 대하여 태자시절에 세웠던 육가지 서원으로써 충분히 이를 알 수 있다. 여섯가지란 다음과 같은 것이다.

첫째,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이어 왕이 될 것.

둘째, 와이 되어 나라를 다스릴 때 부처님이 출세하실 것.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