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목소리] 불빛(佛光)을 向한 길목에서
상태바
[푸른 목소리] 불빛(佛光)을 向한 길목에서
  • 김의숙
  • 승인 2009.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푸른 목소리

  도대체 내 영혼을 지배하고 있는 이 부질없는 망상들은 어디서부터 연유하여 어디로 가는 것이냐?  끊임없이 나를 현혹시키는 의식(意識)의 흐름을 쫒다가 나와 내 이웃들은 늘상 지쳐버리고 만다.  무일심(無一心)의 계곡에서 방황하다가 밤을 만나고는 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말했지, 인간은 수많은 의식속에서 산다.  그러나 그중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의식은 ¼이면 충분하다고.  원(願)을 세워 일심(一心)을 찾을 일이다.  마지막 밤을 맞이하기 전에 서둘러 한마음을 찾을 일이다.

  부처님을 향한 지극한 신심(信心)에 불타던 한 젊은이가 있었다.  그는 그의 믿음의열망(熱望)에 따라 부처님 고행시(苦行時)에 사용하시던 발우(鉢)를 찾아 나섰다.  헤일 수 없는 고난과 배고픔을 인내하면서 멀고도 긴 여행을 계속하였지만 그의 소망은 이뤄지지 않았다.  마침내 그는 불모(不毛)의 황무지 끝에서, 좌절의 목메임을 풀기위해 마지막 물방울이 남은 수통을 집어들었다.  그 때 형편없이 남루한 한 늙은이가 다가와 물을 청했다. 마지막 한 모금의 물, 그러나 그는 선뜻 내주었다.  그런데 물을 마시려던 노인은 갑자기 거룩한 부처님의 상호로 변모하시더니 「젊은이여, 내 발우를 찾지 말라.  그대가 목마른 노인에게 내준 이 물통, 이것이 내 발우이니라」하시며 모습을 감추시는 것이었다.

  우리의 믿음도 이 젊은이와 같은 유(類)의 것이나 아닌지? 진리는 항상 내 이웃에 있고, 그것의 원천은 내 마음에 있는것을......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