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과 보현행원(4)-널리 공양한다-
상태바
직장인과 보현행원(4)-널리 공양한다-
  • 관리자
  • 승인 2009.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직장인과 불교신앙

종교생활을 한다는 것

대체로 종교를 신봉하면서 살아간다고 하는 것은 어느 의미에서 보면 주어진 은혜에 감사하면서 살아간다고 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은혜는 특수한 경우에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느 때 어느 경우에건 이미 주어져 있다고 보는 것이 신앙인의 심안(心眼)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이미 무한한 은혜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의심 없이 인정하여야 한다. 여기서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정서가 곧「감사하는 마음」이다. 감사하는 마음에는「구하는 생각」이 깃들 여지가 없다. 밖으로부터 무엇인가를 구할 생각을 가지게 된다고 하는 것은, 자기에게 은혜가 부족하다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구하는 생각은 자기에게 은혜가 더 와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에 탐심(貪心)이며, 상대방이 당연히 주어야 할 것을 주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기에 진심(嗔心)이며 사리분별 없이 긁어 모으려 하기 때문에 치심(癡心)인 것이다. 이러한 삼독(三毒)에 멍들어 사는 것이 구하는 생각에 사로 잡혀사는 것이기 때문에 그에게 마련되는 세계는 지옥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 불자들은 결코 이러한 지옥에서 헤매서는 안 된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널리 공양하라」는 법문을 주시는 것이다. 공양하는 것은「주는 마음」을 뜻한다. 주는 마음은 이미 자기에게 있는 은혜에 감사하면서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주는 마음 곧 공양은 세상을「밝음〈光明〉」그대로의 세계로 드러내놓게 되는 것이다. 공양은 곧 감사인 것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공양은 은혜에 대한 보답이기 때문에 크게 공양 올리는 사람은 은혜를 크게 인정하고 있는 사람인 것이다. 인정한다는 것은 현실화(現實化)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감사하는 사람에게는 은혜가 현실적으로 드러난다. 흔히들 은혜로운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할 때 짜증내고 싸우면 더 좋은 환경이 찾아오게 될 줄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는 정반대인 것이다. 짜증낸다는 것은 은혜의 부정(否定)이며, 부정은 거부(拒否)로 통하게 되므로 좋은 환경은 점점 더 멀어져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려운 환경에 당면하게 될 때에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감사하는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이러한 수행이 곧 공양이다.

부처님께 공양드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