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청소년 교화의 어제와 오늘과 지향점
상태바
[특집] 청소년 교화의 어제와 오늘과 지향점
  • 김두식
  • 승인 2009.08.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불교의 청소년 교화

[1]청소년 선도의 현황

  청소년은 여하한 시대일지라도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핵심적 존재이다.  그리고 청소년 스스로가 이를 자각하고 희망에 찬 생활을 충실히 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뒷받침해 주는 것이 정부는 물론 모든 국민들의 과제인 것이다.  여기에 청소년 행정의 특수성이 존재하는 것이며 또한 모든 국민들이 청소년들을 계도적(啓導的)으로 선도해 주어야 할 책이미 부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는 각계 각 분야에서 청소년대책의 충실과 진전에 전력(全力)을 경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이렇다 할 성과가 엿보이지 않고 있다.  이까닭은 급격하게 변천하고 있는 새로운 사회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지못하고 있는 면도 그 이유의 하나로 들 수 있다.  그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새로운 사회를 형성해 가고 있는 풍요한 물질 문명 속에서 인간의 주체성을 회복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질서와 윤리관을 정립해 줌으로써, 자칫 소홀하기 쉬운 사회 공동체 의식과 국가안보의 애국의식을 키워 주는 일이며 이것은 경제 개발과 아울러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요과제라고 하지 않을수 없다.  지난 수년간 정부는 국가안보와 고도의 경제성장, 그리고 국토건설 정책에 행정력을 집중한나머지 청소년 대책에는 다소 소홀한 점도 없지 않았다.  그렇지만 청소년업무를 직접 당담하고 있는 관계 행정부처에서는 그들 나름대로의 청소년 대책을 수립하여 제반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여 왔으며 민간단계에서도 각종 활동을 전개하여왔지만 아직도 소극적 대책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근간 정부기관, 입법기관, 민간단체, 국민들의 일각에서는 청소년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비행의 증가와 훙악화에 대한 예방대책, 그리고 분산되어 있는 각 청소년 행정업무를 종합 조정할 수 있는 청소년 대책기구의 설치, 유해환경 정화(淨化)에 대한 활발한 논의, 청소년 단체의 체제 정비, 청소년의 퇴폐풍조에 대한 가치관의 확립 등 종래와는 다른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2]당면문제(當面問題)

八0년대의 이상적인 국가를 건설하고 국가백년대계의 내일일을 짊어질 청소년에 대한 기대는 지금까지 보다 더 크게 기대되어 청소년의  맡은 바 책임은 막중하다 하지 않을수 업다.  청소년들의 창의성(創意性)발휘와 사회연대감(蓮帶感)을 기반으로 하는 주체적 책임의식(責任意識)의 형성이 절실히 요망되는 것이다.  이같은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현재 또는 자차에 있어서 청소년의 건전 육성대책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는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지도에서의 문제점을 깊이 해명하고 평가하여 청소년의 건전육성에 저해가 되는 제요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보다 발전적으로 자아실현(自我實現)에 박차를 가할수 있도록 이를 조장(助長)하고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表─1] 비행 청소년들의 종교 현황

 

年度

宗 敎(有)

宗敎(無)

小 計

기 독 교

불 교

기 타

1971

100%

(3306)

28.2

17.0

8.8

2.4

71.8%

1972

100%

(5125)

34.2

19.3

12.5

2.4

65.8

1973

100%

(3235)

29.5

19.7

8.2

1.6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