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은 자기실현의 장
상태바
직장은 자기실현의 장
  • 관리자
  • 승인 2009.08.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불자는 영광의 주인공

 우리는 모두 불자다. 불자란 여래의 무한 공덕을 남김없이 부여받고 있는 영광의 주인공을 말한다. 이루 헤아리기 어려운 도전 속에서 어두움과 불안에 허덕이던 직장인들이 일단 불문(佛門)에 들어와서 자기들이 불자라는 자각을 얻고 자기의 역량에 한계가 없음을 믿게 될 때 모든 어두움과 답답함은 깨끗이 사라지고 자신과 용기가 용솟음치게 됨을 알게 된다.

 여래의 공덕은 실로 무한대 그것이다. 무한대의 공덕 앞에 장애될 자 없음은 당연한 것이다. 첫째로 여래는 무한의 광명이시다. 그 광명은 우주에 두루하여 있는 광명이다, 예부터 <광명변조(光明遍照)>라고 일러오고 있다. 광명변조이신 여래의 무한 광명이 불자에게 이미 주어져 있는 것이다. 불자는 무한 광명을 그 뜻대로 써 갈 수 있는 권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불자의 앞을 어둡게 할 어두움이 결코 있을 수 없다. 불자에게서 어두움은 이미 없어진 지 오래인 것이다. 불자가 있는 곳은 곧 광명천지이다. 그러므로 불자에게 있어서 용납 못할 환경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이다. 직장이 그렇고 그 사회가 그렇고 그 나라가 그렇다. 불자는 결코 그 환경을 나무라지 않는 것이다.

 까닭에 결코 병들 수 없고, 피곤할 수 없고, 마침내 죽어질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무한 생명의 주인인 불자는 그러한 까닭에 어떠한 환경에서도 생명의 위험을 받음이 없이 절대 자유의 생명력을 발휘할 권능을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물질적 조건이 어떠하든 불자의 근본 생명에 터럭만큼도 영향을 주지 않는 까닭에 불자는 공포심으로부터 완전 해방된다. 그리하여 그의 생활 목표는 이미 자기 생존을 위한 작은 단계는 뛰어 넘고 일체 중생의 이익만이 그의 행동 원인이 되는 것이다.

 여래는 무한의 지혜이시다. 여래는 대우주의 진리 그 자체인 까닭에 세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 무엇이 되었건 여래의 지혜로 해결되지 아니할 문제는 없는 것이다. 유한적 대립적 두뇌작용으로는 절망적인 상황이라 판단되어도 그러한 여래의 지혜로는 모두 원만히 해결된다. 아무리 엉키고 답답한 문제라도 여래의 지혜 앞에서는 손쉽게 풀려간다. 여래의 무한 지혜는 이미 모든 불자의 내면세계에 남김없이 두루하여 있다.

  ○불자는 모든 문제를 자신 있게 처리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