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스님 寒巖스님
상태바
우리스님 寒巖스님
  • 관리자
  • 승인 2009.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老師의 雲水시절

이제까지 몇 번인가 우리 스님 한암 조실스님에 대하여 언급한 때가 있었지만 여기서 좀 더 노장스님에 관한 기억을 더듬어 보고자 한다. 나는 한암스님과 같은 선지식을 뵈었지만 오늘의 불광 독자들은 뵈온 분이 적을 것 같아서 우리 스님을 추모하는 마음으로 몇 자 더 적은 것이다.

우리 노장님은 항상 오똑하게 앉아만 계셨다. 뒤에도 말하지만 화두하는 것만을 오직 일로 삼았다. 그런데 손에는 언제나 염주를 쥐고 계셨다. 그렇다고 염불하는 것을 보진 못했다. 남에게 하라고 권하지도 않으신다. 염불을 해도 말리지 않으셨다. 하루는 내가 묻기를

『스님, 스님은 염주를 무엇 때문에 돌립니까? 염주 돌리며 화두 하십니까?』

스님은 아무 말씀 않으시고 염주를 번쩍 들어 보이셨다. 우리스님이 염주 돌리는 것을 보고 그때 수죄들이 뒤에서 수군대기를 글 자하던 분이라 글 생각이 일어나는 것을 막느라고 염주 돌린다고도 했고, 화두가 안되니까 염주를 돌린다고도 했고 조실이 주력한다고 평가하기도 하였다. 스님은 좌선할 때를 빼놓고는 언제나 그 반들반들한 염주를 돌리고 계셨는데 그 뜻을 누가 알까.

이에 생각나는 것은 용성스님의 경우다. 용성스님은 염주를 든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렇지만 염불은 간혹하신 것으로 안다 한 번은 이런 이이 있었다.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여러 차례 간도(間島)를 왕래 하지만 무사히 다녔다. 나는 차중에서 수상한 것을 느낄 대면 관세음보살을 염한다.』하셨다. 그 당시에는 국경, 변경을 출입하다 보면 여러 불안한 일이 있었던 것이다.

『참선 수좌라도 어려울 때는 관세음보살을 염하도록하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