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法輪 -전법륜상_
상태바
大法輪 -전법륜상_
  • 관리자
  • 승인 2009.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의 팔상법문

󰊱부처님의 고민

성도한 부처님은 자신이 이룬 도를 경험하고 확인하기 위하여 49일간을 정(政)에 들어 해탈의 기쁨을 느꼈다.

둘째 주에 한 사란의 교만한 바라문이 지나다가 부처님께 말을 걸었다.

『고오타마여, 무엇을 의지해야 참된 바라문이며 어떠한 법이 바라문의 본분이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바라문으로서 악한 일을 하지 않고, 교만한 마음을 없애며, 깨끗하게 마음을 조복하고, 베다의 심오한 뜻에 통달하고, 청정한 범행에 머물면 이를 곧 바라문이라 하는데 이는 욕망이 끊어져 없기 때문이오.』

그러나 바라문은 교만한 마음에 부처님의 말이 비위에 거슬려 코웃음을 치고 떠났다. 그는 만나기 어려운 부처님 법을 듣고도 그 기회를 버린 것이다. 인연이 없는 중생의 제도가 어려운 것을 알 수 있다.

부처님은 마지막 7일 동안의 선정에 들어 생각하였다.

「내가 얻은 법은 매우 깊고 커서 중생이 이해하기 어렵다. 일체 중생은 다섯 가지로 흐린 세상에서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고, 삿된 소견에 따르며 교반하고 아첨하기 때문에 그에 가리고 막혀 있으며, 복이 엷고 근기가 둔하며, 지혜가 없어 나의 법을 받들지 않고 오히려 비방할 것이며, 바른 법을 비방할 죄업으로 인하여 장차 고통을 받을 것이다. 차라리 잠자코 열반에 드는 것이 좋으리라.」

그리고 게송을 읊었다.

거룩한 도는 오르기가 매우

어렵고

지혜는 얻기가 어렵네

생사의 고해에 흘러 다니며

즐거움에 집착하고, 어리석어

소경이 된

근원에 돌아갈 줄 모르는

이들을

어떻게 제도할 수 있으리.

그때, 대범천천왕은 여래께서 이미 도를 이루셨음에도 법륜을 굴리지 않음을 보고 생각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