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의 노래, 신묘장구대다라니
상태바
신비의 노래, 신묘장구대다라니
  • 관리자
  • 승인 2007.05.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수경 강의 17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는 천수경의 본문입니다. 본래 관자재보살이 부처님께 신묘한 경을 설할 것을 허락 받았던 내용이 바로 이 신묘장구대다라니였습니다. 우선 글자를 풀어보면 신(神)기하고 묘(妙)한 대다라니라는 뜻인데, 다라니는 총지(總持: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다는 말) 또는 경(經)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참으로 신묘한 힘이 있는 위대한 경전입니다. 우선 간략하게나마 관세음보살이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만난 인연과 다라니의 위신력을 살펴보겠습니다.

천수경은 광본 천수경과 약본 천수경이 있습니다. 광본 천수경은 경의 구색을 다 갖추고 대체적으로 자세히 설한 것이고, 약본 천수경은 일상생활 속에 간단히 독송하며 신행생활을 하도록 짧게 편집해 놓은 것입니다. 지금 여기서 강의하고 있는 것은 약본 천수경으로서, 불자들이 평상시에 자주 독송하고 있는 의식용 천수경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 광본 천수경을 참조해 보면 관세음보살이 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만난 인연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참고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만 읽더라도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