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라 정토화>의 대작 불사를 향하여
상태바
<이 나라 정토화>의 대작 불사를 향하여
  • 관리자
  • 승인 2009.07.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한국불교, 무엇을 할 것인가

아도 본비(本碑)에 의하면 아도는 고구려인으로 어머니는 고도령(高道寧)이고, 아버지는 위(魏)나라 사신이다. 다섯 살 때 출가하고, 열여섯 살 때 위나라에 가서 현창화상(玄彰和尙)에게 배웠다. 열아홉 살 때 귀국하니 어머니가 이르기를 『이 나라는 지금까지 불법을 모르나, 이후 삼천여 월이 되면 계림에 성왕이 나와서 크게 불교를 일으킬 것이다. 그 나라 서울 안에 칠 개소의 가람 터가 있으니 다 전불(前佛)때의 가람터요, 불법이 길이 유행하던 땅이다. 네 그곳으로 가서 대교(大敎)를 전파하면, 석가모니가 동(東)으로 향하리라.』

아도가 계림에 와서 왕성 서쪽에 머무니 지금의 엄장사(嚴莊寺)요, 때는 미추왕 즉위 2년<263년>이다. 아도가 대궐에 들어가 포교하기를 청한바, 전에 보지 못하던 것이라 하여 꺼려하고 죽이려 하였다. 이에 일선군(지금의 선산군) 모레(毛禮)의 집에 피하여 숨었다.

3년이 되던 때에 성국(成國 )공주가 병이 들었는데, 무당과 의원이 치료해도 효험이 없으므로, 사방으로 의사를 구하였다. 법사가 급히 대궐로 들어가 치료하니 드디어 나았다. 왕이 기뻐하고 소원을 물으니, 아도가 대답하였다.

『빈도는 아무런 소망도 없으나, 다만 천경림에 불사(佛寺)를 창건하여 불교를 크게 일으켜서, 나라와 백성들의 행복을 받드는 것이 소원입니다.』

왕이 허락하니 아도는 띠집을 짓고 강연하니, 간혹 하늘 꽃이 땅에 떨어졌다. 모례의 누이 史氏가 법사에게 귀의하여 비구니가 되어 또한 삼천기에 절을 지으니 영흥사(營興寺)라 하였다.

얼마 후에 왕이 세상을 떠나니 사람들이 법사를 헤치려 하므로, 법사는 모례의 집으로 돌아와 스스로 무덤을 만들고 그 속에서 자절(自絶)하였다.<삼국유사- 아도기라조>

♣자 이제 전도의 길을 떠나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