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하는 불자로 거듭나자
상태바
수행하는 불자로 거듭나자
  • 관리자
  • 승인 2009.07.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 「불광」창간 20주년 기념 좌담

 

사회자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저희들이 이렇게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좀 더 바람직한 한국불교의 내일을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 불광이 올해 창간 20주년을 맞으면서 기획 특집으로 잡은 것은 ‘불교, 내일을 위한 제안’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대중교화에 힘쓰시고 계신 원로 큰 스님들의 기획대담을 1월호부터 계속해왔습니다. 불교가 이 시대에 맞게 생활화 대중화 되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이번 기념호를 통해서 어느 정도는 그동안 해왔던 얘기들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불교는 수행이 우선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다 아시다시피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현능 스님이나 김정빈 선생님 그리고 대중불교에 김희균 편집장님은 모두 10년 이상을 치열하게 수행을 하시면서 누구보다도 수행의 중요성을 절감하며, 지금은 대중을 위해 회향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우리나라 불교 현실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많은 고민과 함께 지금은 좋은 결론을 얻으시고 불교의 대중화, 생활화를 위해 힘쓰시는 분들이기에 한 말씀 한 말씀이 저희 불광 가족들에게는 좋은 지침이 되리라 믿습니다. 사회가 다소 길어졌습니다만 우선 주제에 들어가기 전에 그 주제에 필요성이 있는지 현재 한국불교의 현실부터 진단해 봤으면 합니다.

 

김정빈 현재 우리 한국불교가 수행하는 불자로 거듭나지 않으면 안된다는 데 절대적으로 동감합니다. 저희 한국불교는 조선시대의 암울했던 여건 아래 경허 스님의 선 수행 중심의 불교가 그나마 생명을 유지해왔습니다.

  그런데 근세 이후 기독교가 강력하게 유입되면서 산중불교도 도시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행해졌던 기복불교에서 벗어나 법설불교, 다시 말해서 경전과 교리를 중심으로한 설법위주의 불교가 행해졌지요.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법설불교에서 벗어나 수행불교가 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불교의 핵심적 가치는 수행에 있습니다. 그것은 불교만의 특성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의 법설불교가 우리의 표충의식만을 파고 들었다면 이제는 심층의식으로 파고 들어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수행에 의해서만 가능하지요. 특히 구심력이 약해지고 원심력이 강해진 현대인들에게도 수행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김희균 저도 개인적으로나 불교 현장에 다니면서도 그렇고 수행에 관해서 그 필요성을 누구보다고 절감하고 강조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과연 한국불교의 재가 불자들이 수행이라는 것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혹은 그 이전에 수행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할 때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름대로 수행하고 있는 분들도 계시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 계시고, 참선을 하거나 기도․독경을 하거나 염불을 하는 등 나름대로는 열심히 하는데 그것을 너무 막연하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반성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불교가 수행이 핵심이며,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이라는 것조차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하는 것이 수행인지도 모르는 것 같아요. 수행이라는 것을 뜬구름 잡는 것 같이도 생각하고 곡해도 많이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사회자 이 부분에서 우선 수행에 대한 정의부터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스님께서 말씀해 주시지요.

 

현능 일반적으로 수행하면 스님들이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에 가면 기도하러 간다. 절하러 간다. 법회보러 간다 정도이지 수행하러 간다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행을 좀 한다는 사람의 말을 들어봐도 수행의 결과만을 가지고 이러니 저러니 얘기합니다. 돈오돈수니 돈오점수니 하면서 말이지요.

  수행이란 그 말을 그대로 풀이하자면 닦을 수(修) 행할 행(行)입니다. ‘닦아 간다’는 의미가 있어요. 어디로 가느냐 그것은 부처님, 부처님 법, 부처님과 그법을 따르는 무리를 향해 가는 것이지요. 삼보로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삼보께 귀의한다는 것 그 자체가 수행이지요. 말이 아니라 실지로 그렇게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 내용 자체가 수행이지요. 진리를 믿고 따르며, 진리공동체 화합공동체로 가는것 그 자체가 수행이지요.

  가만히 살펴보면 우리 불자 중에 수행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어요.․․․․․․ 자신이 하는 것이 수행이라는 것 자체도 모르고 해요. 그리고 우리 불자의 상당수가 의례중심의 수행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기복이라고 매도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것은 기복이 아니라 의례중심의 수행이라고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기도의 원래 의미도 사실은 자기 자신을 위한다기 보다 타인을 위해 빌어주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기도의 몫도 나의 몫이 아니고, 기도에 의해 얻어지는 모든 공덕 또한 회향하여 되돌려 주겠다는 것이니만큼 그것 또한 이타적 수행이 아닐 수 없지요.그렇게 따진다면 불자의 모든 행이 수행이다 라고 정의를 내려야 할 것입니다.

  수행이란 보살의 성숙과정으로 닦아간다는 측면에서 이해하고 부처님의 인격을 닮아가며, 부처님과의 연결고리를 갖는 것이라고 해야지요. 그런데 그것은 알음알이로만은 불가능해요.

 

김희균 스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불자들의 행자체가 다 수행이다. 보살로 가는 길은 모두가 수행이다 하는 것은 다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덧붙인다면 방법은 어떤 것이라도 다 좋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데 염불․선․기도․절․독경․사경․주력을 하는데 늘 생생하게 깨어 있으면서 자기를 성찰하고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기도냐 수행이냐 하는 구분은 내 욕심을 채우느냐 아니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기도나 수행을 하는데 있어 그것이 자기자신의 이기심을 채우려고 하는 것이냐 아니면 이타심에서 발로하는 것이냐는 늘 점검해 보아야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