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생도반(多生道伴)들의 만남
상태바
다생도반(多生道伴)들의 만남
  • 관리자
  • 승인 2009.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인의 불교신앙

인과와 윤회를 믿는다면 수없이 환생하는 동안 내 부모 형제 아니었던 생명은 하나도 없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길가의 해골에 예를 올리신 것도 제자들의 자비심에 시동을 걸기 위한 무량자비의 실천이신 것이다.

 원에서 차로 약 20분 달리면 곡성이 되고, 곡성에서 굽이 굽이 섬진강을 옆에 끼고 수려한 경치를 살피며 구례쪽으로 약 20분 달리면 보성강과 섬진강이 합류하는 압록에 이르게 된다. 이곳에서 구례 하동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굽이도는 섬진강을 따라 포장도로가 이어지고 있는데 압록에서 구례쪽으로 향한 포장도로를 버리고 오른쪽으로 돌아서 비포장도로로 들어서 보성강을 거스르며 진달래, 복사꽃, 살구꽃,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산길로 들어서면 갑자기 마음이 안온해지며 무릉도원 입구에서 선 듯한 느낌이다. 차에서 잠깐 내려 강물 흐르는 소리를 듣노라면 '헤르만 헷세'의 '싣달타'에서 물소리를 들으며 공부하던 뱃사공이 떠오른다. 보성강을 거슬러 오르다가 삼각주가 있고 지류와 보성강이 합치는 곳을 지나쳐 보성강을 건너 ㄷ 자로 다시 보성강 물흐름을 따라 흐르다가 지류를 따라 거슬러 오르면 오동나무의 보라색 꽃이 만발한 동리산(棟裏山) 태안사(泰安寺)에 이르게 된다.

 극락세계에 파견나온 듯한 온갖 새들의 지저귐을 들으며 숲길을 오리정도 지나며 정심교(淨心橋), 반야교, 해탈교의 세개의 돌다리를 건너 마지막으로 골물위에 걸린 정자식 나무다리인 능파각을 건너면, 가운데 섬의 사리탑을 둘러싼 구품(九品)의 연꽃이 피는 보배연못이 나타난다.

 오리길을 헛되게 걸으면 속세의 연못에 다다를 것이며, 오리길을 한 발자욱 한 발자욱 부처님 생각 놓치지 않고 걸으면  아미타불께서 건설하신 극락세계의 보배연못 연꽃속에서 태어나게 될 것이다.

 동리산 태안사는 신라때 세운 절로 구산선문(九山禪門)중 하나이고 한 때는 화엄사를 말사로 거느릴 정도의 대본찰이었다. 혜철(蕙哲)국사가 크게 도풍(道風을 일으킨 곳으로 산수가 매우 수려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