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의 대전법자 불도징(佛圖澄)
상태바
서역의 대전법자 불도징(佛圖澄)
  • 관리자
  • 승인 2009.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불교의 奇僧 ①

[1]구자라는 나라

  구자(亀慈 )는  중국과 인도 사이를 잇는 교통의 요충인 천산남로(天山南路)에 있는 중국 신강(新疆) 제 2의 도시가 구차(厙車)이다.  이 나라는 고대 실크로드가 번창하고 있을 때 구자국(亀慈國)이라 불리었고 서역지방 최대의 도시였다.  이 오아시스 도시는 교통의 요지일 뿐만 아니라 땅이 비옥하여 고대부터 기마민족과 중국왕조와의 쟁탈의 대상이 되었다.  지금도 교외에 실크로드 제2의 석굴사원인 키즈루천불동굽트라천불동과 그밖에 사원 유적들이 남아있다.

  고대의 구자국에는 절이 대단히 많았고 절은 아름답게 장식되었다.  구작국에는 달모람사(達募藍寺)를 비롯한 4사가 있어 350명의 스님이 있었다.  구자의 절에는 비구스니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비구니가 되는 것은 왕후 귀족들의 딸이었다.  비구니는 500개의 계율을 지키고 엄중히 통제되었다.  외출할 때에는 비구니 3사람이 아니면 외출하지 못하고 스승없이 외출하면 규탄당하였다고 한다

  진서(晋書) 제97권에는 구자국의 상황에 대하여 이렇게 적고 있다.

  「구자국은 낙양(洛陽)에서 서쪽으로 8,280리에 있다.  성곽이 있는데 그 성은 3겹이다.  가운데에는 불탑과 절이 일천 곳이 있다.  사람들은 농사와 목축을 업으로 삼는다.  남녀 모두 머리카락을 잘랐는데 목까지 드리웠다.  왕궁이 장엄하고 화려하기는 천궁과 같다.」

  성안에 불탑이나 절이 천개나 되었다니 대단하다.  나도 들판에 있는 고창(高昌)의 옛절과 교하성(交河城)에 가 본적이 있는데, 외성 서남 모퉁이에 거대한 사찰유적이 있었다.  문, 광장, 법당, 탑, 불감 등이 남아 있었다.  교화성의 최대의 건축물은 불교사원인 것을 생각해 볼 때 구자국성에도 화려한 불탑과 사원이 있었던 것은 틀림없다.

  이 구자국 출신자로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대역경가인 구마라습(俱摩罷拾)삼장이지만 라습삼장이 중국 장안(長安)에서 죽은 해로부터 약180년 전에 태어난 이가 화북불교의 대전법자(大傳法者)였던 불도징(232~348)이다.

[2]물속에서 청련화가 나다

  구자에서 태어나 거기서 성장한 불도징은 후한시대에 조성된 기지루석굴사의 화려한 부처님을 예배하였으리라.  불도징은 서진(西晋)말엽인 영가(永嘉)4년(310)에 중국 낙양에 왔다.  구자에서 천산남로를 통하여 고창(高昌)을 거쳐 돈황(敦煌)에들어와 거기서 중국어를 배우고 그리고서 낙양에 왔을 것이다.  그대가 79세였다.  79세라 하면 오늘날로 말하면 120-30세에 상당하리라.  그때까지 불도징이 구자나 돈황에서 무엇을 하였는가는 전혀 알일이 없다.  80세가 다 된 노사문이 낙양에 모습을 나타내어 117세가 될 때까지 동난이 심한 화북(華北)에서 석씨(石氏)일족에게 신앙을 받으면서 포교 활동을 계속한 것이 불도징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