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다실] 20호 불광다실
상태바
[불광다실] 20호 불광다실
  • 관리자
  • 승인 2009.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늘에는 태양이 눈부시게 쏟아지고 지상에는 신록이 철철 흘러넘친다. 6월이야말로 청풍의 계절이니. 하늘과 땅이 온통 생명의 충만을 구가하는 찬란한 계절—.

그러나 우리에게는 이 6월이 너무나 비극적인 기억으로 되살아나는 것이다. 바로 6⦁25의 달이기 때문이다.

6⦁25, 우리 겨레의 마음 속 깊이 영원히 지워질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준 그날로부터 벌써 26년이 된다. 이 수난의 6월을 우리는 어떻게 맞고 있는가. 고난이 고통스러운 것으로만 처리되고 기억될 수 있을까. 우리들은 6⦁25가 민족 최대의 수낭이기도 하겠지만 이것을 시련으로 삼아 겨레의 바탕을 굳히고 우리의 허점을 반성하며 항구적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사건으로 받아져야 할 것이다. 실지 우리들은 조국이 얼마나 중요한가. 조국을 지키는 신성한 민족정신이 얼마나 소중한가. 그릇된 사상이 얼마나 해독이 심한가. 우리의 일상생활이 나 하나만이 아니요, 실은 너무나 뼈아프게 느꼈던 것이다. 처참하리만치 몸부림친 지난 26년은 오늘날 잿더미 위에 오늘의 안정과 번영을 이룩해 놓았다. 오늘날의 우리의 상황이 결코 완전한 의미의 안정이나 번영으로 보는 건 아니지만 저때의 폐허와 상흔과 오늘을 비교할 때 그 누가 오늘의 성장되고 굴할 줄 모르게 일어선 조국의 모습을 긍정의 눈으로 보지 않을 수 있을까.

우리는 고난에서 지혜를 배우고 자기의 지금과 과거를 반성하고 그르침 없는 미래를 설계하면 새로운 용기와 의지를 불붙인다. 우리는 실지 그리하였으니 결코 고난이 우리를 좌절시키지 못했다. 고난에서 배우고 실패에서 배우고 슬픔에서 배우고 그리하여, 즐거움에서 보니 고난에서 더 큰 성장을 얻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