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미지산(彌智山) 용문사
상태바
[古寺의 향기] 미지산(彌智山) 용문사
  • 관리자
  • 승인 2009.06.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古寺의 향기

 (1) 뜨거운 신앙의 역사

 북한강과 남한강의 두 물줄기가 합한 곳이 한강 양수리다. 양수리는 팔당댐에 이어지고 한강 본류를 형성한다. 양수리에서 남한강 줄기를 타고 약 30km 이곳이 용문이다. 용문이 바로 용문사가 위치한 미지산(彌智山)의 입구가 된다. 미지산은 서울에서는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다. 버스로 약 1시간 30분.

 용문역에서 동북쪽으로 9km가면 용문사에 이른다. 짙은 숲사이를 올라가는 길은 수 많은 발자욱에 아랑곳 없이 의연 태고의 모습이다. 일주문을 지나 길을 올라 가면 큰 은행나무가 우뚝 솟아 하늘을 가린다. 이것이 바로 용문사의 상징인 은행나무이다. 용문사는 그 뒤편에 전개된다.

 오늘날의 용문사는 옛모습을 찾기 힘드리만치 많이 변했다. 정면에, 지금 새로 중건한 대웅전 그리고 그 앞에 종각, 종각 뒤에 삼성각 그리고 서편에 요사등 가람이 이어진다. 그러나 이 땅은 긴 역사의 숨결과 함께 뜨거운 신앙의 역사가 잠겨 있는 곳이다. 신라때 창건하여 고려 조선조를 잇는 동안 맥맥히 끊임없이 수행의 향풍이 이어왔다. 그리고 삼보의 위덕과 불법의 진실을 증거하면서 시대와 역사를 지켜왔다. 그렇지만 이 역사들을 누가 있어 알랴. 아마도 하늘을 덮은 은행 나무만이 알고 증거할까! 이하에 용문사에 새겨진 묵은 역사를 더듬어 본다.

 (2) 창건과 중건 중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