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과 보현행원(14) -중생이 없으면 성불 못한다
상태바
직장인과 보현행원(14) -중생이 없으면 성불 못한다
  • 관리자
  • 승인 2009.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중생」이라고 말할 때, 우리는 흔히「귀찮은 사람들」이란 생각을 가지게 된다.  여러 가지로 우리 주변에서 나에게 거슬리는 일을 하는 사람,나에게 도움을 받고자 바라고 있는 사람들, 자질이 부족하고 수준이 낮은 사람들, 등등 이러한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는 가득한데, 이러한 사람들이 모두 귀찮은 존재들인 것이다.

  이렇게 귀찮은 사람들은 우리들의 가정에도 있고 직장에도 있고 거리에도 있다.  이 귀찮은 사람들은 나의 마음을 흔들어 놓는다.  그래서 마음 편히 살 수 있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 것이다.  우리들은 항상 바라기를 , 이와 같이 귀찮게 구는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는 것이다.  나의 비위를 잘 맞추어 주고, 내가 하고자 원하는 일을 어느 때나 성취하도록 도와주고, 내가 바라는 일을어김없이 만족하게 해 주는 그러한 사람들에 둘러싸여 지내면 얼마나행복하겠는가 하고 바라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들의 종교적 기원(祈願)속에도 이러한 「악인(惡人)」들을 멀리하고 「선인(善人)」들과 가까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과연 이 모든 「귀찮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있어서 해롭기만한 존재들인 것인가? 「보현행원품」은 우리의 이러한 생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계신것이니 우리는 이것을 감명깊게 받아야 마땅할 것이다.

「여러 중생들을 다 수순 (隨順)하여 가지가지로 섬기며 가지가지로 공양하기를 부모와 같이 공양하며,스승이나 아라한이나 내지 부처님과 조금도 다름없이 받들되, 병든이에게는어진 의원이 되고, 길 잃은 이에게는 바른 길을 가리키고 어두운 밤중에는 광명이 되고, 가난한 이게게는 보배를 얻게 하나니, 보살이 이와 같이 평등히 일체 중생을 이익하게 하는 것이니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