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수기] 나의 유아독존唯我獨尊 시말始末(下)
상태바
[신앙수기] 나의 유아독존唯我獨尊 시말始末(下)
  • 배봉한
  • 승인 2009.06.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나무 유아독존 법문이여

그 다음 3번째 목요일이 다가왔다. 기다리던 날이다. 의기양양 시간을 맞추어 법회에 나갔다. 이날도 큰 스님 법문이 있었다. 나는 염불이고 합창이고 관심이 없었다. 법문에만 신경을 집중시켰다. 그때는 부처님 오신 날이 가까운 날이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는 법문이었다. 부처님은 진리이시며 부처님이 세간에 나신 것은 중생들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고, 깨닫는다는 것은 진리 본성을 깨닫는 것이며, 진리본성은 바로 「천상천하 유아독존」이라는 것이었다. 이것이 부처님이 오신 뜻이며 성불을 증거하는 말씀이고 본성진리를 활용하면 일체에 걸림이 없는 위대한 일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말씀이었다. 나는 이제까지도 유아독존이라는 말을 알고 있었다. 그 뜻인즉 안하무인격인 인간상을 뜻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법문을 듣고 보니 그런 것이 아니었다. 지극히 존엄하고 지극히 낮고, 지극히 평등하고, 지극히 자유스러운 자기 완성의 길을 말해주는 것이었다. 나는 법문을 듣는 순간 「아! 바로 이거다.」하는 생각이 번갯불처럼 스쳤다. 내가 50평생을 지녀 오고 나를 지탱해 온 유아독존병이 순간에 사그러지고 무너졌다. 나는 나고, 이제까지의 유아독존은 망상이었다. 그런데 지금도 여전히 나는 나인데 천상천하 유아독존 법문으로 내가 바뀌었다. 나는 내 신심의 근본을 이것으로 삼기로 결심했다.

나의 감동은 용기로 바뀌었으며 자신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희망과 말할 수 없는 힘이 솟아 나는 것 같았다. 나는 용기를 내어 자신(慈信)부회장님께 간청하여 큰 스님에게서 책과 격려를 받았는데 나는 고개를 숙이고 스님께 절하면서 속으로 삼보님께 귀의할 것을 굳게굳게 맹세하고 있었다.

다음 주 법회 날은 회장님 시간이었다. 불교를 믿으면 표정이 밝아지고 자신감에 넘치고 매사에 적극적이며 어려움에 막힘없이 전진한다는 내용이었다. 그 뜻을 알만 하였다. 먼저 번 법회에서 인간본성은 불성이라는 것을 배웠기 때문이다. 불성을 믿고 사는 사람에게 어찌 불안, 좌절이 있을 것인가 하는 데서 회장님 말씀에 힘 안들이고 공감을 하게 되었다. 그 다음 법회 때는 송석구박사님 법문이었는데 불법을 믿는 자부심, 긍지에 대한 말씀이었다.

앞서도 말한 바이지만 나는 불법 가까이 있으면서도 불법을 외면하고 살아왔다. 밝은 햇빛을 등지고 어두운 길만 찾아다니면서 헐떡여 왔던 것이다. 나는 법문을 들으면서 이제까지의 50평생이 마치 어둠속을 손을 휘저으면서 살아온 느낌이 들었다. 나는 내 속의 모두를 드러내어 부처님 앞에 참회하였다. 가슴에 무거운 짐을 부린 것 같기도 하고 속이 시원하기도 했다. 가슴 속이 홀가분해지며 눈물이 흘렀다. 내가 좀 더 일찍 삼보에 귀의하였던들 오늘과 같은 참회의 눈물은 적게 흘렸을 것이다. 나는 스스로 다짐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남보다 더 공부하고 힘써 공부하자. 부처님의 유아독존 법문을 생활의 근본으로 삼고 밝고 꿋꿋하게 살아 가리라, 다짐하였다. 삼보전에 거듭 합장하고 서원하면서 「나중에 난 뿔이 우뚝하다」는 속담을 실증하고 말것이라 결심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