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불교경전으로 본 의료(下)
상태바
[특별기고] 불교경전으로 본 의료(下)
  • 이정학
  • 승인 2009.06.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제(藥劑)에 대해서는 「금광명최승왕경(金光明最勝王經)」,「비니모경(毘尼母經)」,「대지도론(大智度論)」,「마하승기율(摩何僧祈律)」,「대품(大品)」,「십송율(十誦律)」,「사분율(四分律)」,「선견율(先見律)」등에 기록되어 있다. 약과 병에 관한 경전기록은 지면의 기회가 있을 때 상세하게 논술하고자 한다. 이상 내과병에 대하여 그 치료법을 대충 살폈으며 다음은 외과치료를 살펴보고자 한다.

의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수술이 까다로운 난도술(難刀術)을 실제로 행하여 성공한 싱예가 경전에 기록되어 있다.

병사왕의 대변 속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보고 시녀들은 자신들의 월경과 같다고 하면서 웃었다. 기바(耆婆)는 문진(問診)을 끝내고 병의 본태(本態)를 파악하여 치료할수 있음을 확신했다. 기바는 왕을 철재로 된 목욕탕속에 앉히고 따뜻한 물을 머리에 부으면서 주문을 외웠다. 왕은 자는 듯이 전신마취 되어 수술을 다 마칠 때까지 자기를 수술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 최면 중 전혀 수술을 의식하지 못했던 왕은 최면에서 깨어나 놀라며 기바에게 여러 가지 것을 물었다. 수술이 끝난 얼마 후 고질병이던 질루(疾瘻)가 깨끗이 나은 것을 안 왕은 더욱 놀랐다. 수술을 받을 때에 동통은 어떤 시대를 막론하고 참기 어려운 것이다. 참기 어려운 아픔을 어떻게 피하여 수술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인가는 의사의 연구과제다. 알콜마취를 이용한 개두술(開頭術)이나 개복술(開腹術)은 세계 최초의 공적으로 길이 남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