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에 불법을 전한 외국 스님들 -신라편-
상태바
이 땅에 불법을 전한 외국 스님들 -신라편-
  • 관리자
  • 승인 2009.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불교사[4]

[1]봉불(奉佛)이전에 들어온 스님들

신라가 불교를 받들기 시작한 것은 제 23대 법흥왕(法興王)14년(527)의 일이라고 한다. 물론 그 해에 처음으로 불법이 신라 땅에 전해져 왔던 것은 아니다. 언제인지 정확한 연대는 알 수가 없으나 법흥왕 14년 보다는 상당히 오랜 이전부터 불법을 전하기 위한 스님 <法僧>들이 신라 땅에 들어왔을 것으로 보인다.

삼국사기(三國史記)와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및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신라에서 불교를 신봉하기 전에 전법(傳法)의 고승들이 적지않게 들어왔음을 보이고 있다. 연대순으로 본다면 제 13대 미추왕(味鄒王)2년(263)에 고구려에서 신라로 왔다는 아도(我道)스님을 비롯하여, 19대 눌지왕(訥祗王)때 왔다는 묵호자(墨胡子), 21대 비처왕(毘處王)때에 시자(侍者) 3사람을 데리고 왔다는 아도 스님, 어느 때인지 분명치 않으나 고구려의 고승 정방(正方)스님과 멸구자(滅垢疵)스님, 법흥왕 14년(527) 3월 11일에 왔다는 아도스님 등의 여섯분을 들 수가 있다.

위와 같이 여섯 스님의 이름을 들 수가 있지만 여기에는 문제가 없지 않다. 종래에는 아도의 3가지 경우 및 묵호자 스님을 모두 동일한 아도로 보려는 성향이 없지 않았다. 그러나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그 연대들이 각기 다르며 전혀 동일인으로는 보기 어렵게 되어있다.

그러면서도 비슷한 사연과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경우를 보게 됨으로써 더욱 거기에 문제점이 있음을 보게 된다. 하나하나를 각기 따로 들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본 다음에 전반적인 문제점을 대강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아도(我道)스님

정시년간(正始年間, 즉 240~248)에 조위(曹魏)나라의 사신으로 고구려에 왔던 아굴마(我堀摩)가 고도녕(高道寧)이라는 고구려 여인과 알게 된 뒤에 귀국하였었는데, 그로부터 임신한 고도녕 부인이 낳은 아들이 아도스님이었다.

어머니는 어린 아들 아도를 출가시켰는데 그가 16세 때에 아버지의 나라 <魏>로 가서 아버지<我堀摩>를 만나본 다음에 현창화상(玄彰和上)의 제자가 되어 공부하였다. 19세에 어머니에게로 돌아오니 그 어머니는 아들 아도에게 신라 땅으로 가서 불법을 전할 것을 권하였다. 신라의 서울 안에는 7군데의 절터가 있는데, 그 절터들은 모두가 이전 부처님<釋迦佛 以前의 迦葉佛>때의 절터로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길이 전해질 땅이라고 아도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말하였다는 것이다.

효성이 지극한 아도스님은 어머니의 분부를 따라 신라로 왔으니 그 때가 미추왕 2년(263)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대궐로 나아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펴게 해줄 것을 청하였으나, 아직 불교를 모르는 신라에서는 그의 뜻을 이해 못하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피하여 일선군(一善郡) 모례집(毛禮家)으로 가서 몸을 숨겼다. 그로부터 3년 되는 해, 왕의 공주가 병이 들어 어떠한 약을 써도 효험이 없었다. 왕은 사람을 사방에 보내여 공주의 병을 고칠 의원을 구하게 하였다. 그때 아도스님이 대궐로 가서 공주의 병을 고쳐주었다. 왕이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원하는 바를 물으니, 그는 오직 절을 지어 불교를 크게 일으켜서 국가의 복을 받드는 것이 소원이라고 하였다.

왕의 허락을 받은 아도스님은 초가집을 지어 절로 삼고 살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펼쳤다. 그러나 미추왕이 세상을 떠나자 사람들이 해치려고 하였으므로 그는 다시 모례의 집으로 돌아가 스스로 무덤을 만들고 들어가 덮개를 닫고는 자절(自絶)하였다는 것이다. <三國遺事 권 3阿基羅條의 我道本碑인용부분>

2.묵호자(墨胡子)

눌지왕(417~458)때 묵호자라는 스님이 고구려로부터 일선군(一善郡)에 이르러, 그 고을 모례라는 사람집의 굴실(窟室)에서 숨어 살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