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자의 자기관리법] (3)발전과 성공을 부르는 사고방식
상태바
[성공자의 자기관리법] (3)발전과 성공을 부르는 사고방식
  • 관리자
  • 승인 2009.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일을 통하여 자기를 표현한다. 능력의 계발도 자신의 실현도 직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보람 있는 생애가 되려면 비록 작은 일에서도 성실과 열성을 다 하자. 작은 일이 큰 일인 것이다. 苦가 苦가 아니다. 역경 속에 오히려 활로가 있다. 

 󰋪 성공하는 발상법(發想法)

 사람이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 먼저 어떤 생각으로 임하는가. 이 생각하는 자세가 하루의 일 하루의 전 생활을 방향 짓는다. 보람을 느끼는 하루가 되고 행복을 쌓아가는 생활이 되려면 먼저 생각하는 기본자세가 바로 잡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침에 직장에 나서면서 생각하는 자세 두 가지를 두고 보자.

 하나는 「오늘도 이 꼴로 나가는구나. 어쩔 수 없지…. 살자니까 대과없이 지내가면 그만이다. 퇴근 후 한 잔에 재미나 보자.」

 또 하나는 「자 오늘도 해보자. 닥치는 대로 멋지게 해치우자. 나는 발전한다.」

 이들 둘 가운데 어느 편이 사는 보람이 있고 발전성이 있는 것일까?

 인생이란 일하고 사는 것이다. 그래서 일생의 반이나 三분의 一이상을 직장이나 일에 받치고 있다. 이 많은 시간이 고통이나 불유쾌한 시간으로 채워진다면 어찌될까. 일도 안 되고 진보도 창의도 발전도 있을 수 없다. 인생은 정말 적막간산이 될 것이 뻔하다.

 사람은 마땅히 직장에서 보람을 발견해야 하고 일을 즐겁게 할 연구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일을 통하여 자기(自己)를 표현한다. 자기에게 잠재한 능력도 갖가지 일을 당하고 처리하는 데서 계발되고 무한의 가능성을 실현해 간다. 우리의 직장이야말로 자기표현(自己表現)의 마당이며 보람을 느끼는 기회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