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의 산아조절론] (2)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상태바
[불교인의 산아조절론] (2)인간승리를 위한 서장
  • 광덕 스님
  • 승인 2009.06.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Ⅲ. 인간구조(人間構造) 

 󰋪 이래서 인간은 운다--부처님의 처방

 그래서 인간은 자신의 생명 여건의 보전 내지 실현을 위하여 끊임없이 도전하고 승리와 패배와 상처를 수입하며 또 자조(自嘲)와 자학 퇴타로 좌절한다.

 이러한 생명 발동의 형식은 유물 화석의 시대나 전제 폭군의 시대나 기아포외(飢餓怖畏)의 시절이나 마찬가지다.

 이러한 현상 인간에 대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은 펴지신다.

 그것은 인간이 허가(虛假)인 유무현상(有無現象)에 속지 말고 참된 자아(自我), 진면목(眞面目)을 보라고 하신다. 그리고 자기의 참 면목이 현상과 감각을 초월하고 시간과 공간 이전의 실재이며, 무량 공덕이 자족하고 공덕 원만의 세계는 본래부터 완성되어 있음을 말씀하신다. 이것이 인간의 현실이다. 이것이 영원한 존재이다. 부처님은 이것을 눈앞에 들여대며 「이것을 보라.」하신다.

 현상에 눈이 고착(固着)된 범부들은 여전히 보지 못한다. 그 말씀을 알아듣지 못한다. 그래서 부처님은 다시 여러 방편으로 설하신다.

 필자는 여기서 감히 부처님의 가르침에 보탬이 될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미혹된 현상을 다시 구분하여 관찰함으로써 미혹속의 불행을 미혹으로나마 경감할 것을 시도할 뿐이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의 범부 현실이 유물화(唯物化)로 가속화(加速化)하고 부도덕(不道德)이 아닌 무도덕(無道德)으로 치달리며 퇴폐와 방종을 미화하는 방황과 혼란의 물결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서다.

 󰋪 이 땅은 인간 천국 

 실로 진리안목(眞理眼目)이 본 바의 인간 실상은 장엄한 대광명의 중핵(中核)인 것이다. 지혜와 자비의 모든 위덕은 그로부터 유래한다. 그는 권위와 가치의 설정자다. 영원과 무한과 자재는 그의 것이다. 그의 의욕 하는 것이 창조(創造)다. 그런데 오늘날의 범부 군상을 보라. 주체는 상대와의 관계 속에 매몰되고 있지 않는가. 

 이 땅은 인간의 세계, 인간의 천국이다. 인간은 이 땅에서 그가 타고난 덕성도 능력도 계발하고 역사에의 기여도 보람도 느끼고 그리고 대개는 미련을 남기고 이 땅을 하직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 사이에 덕성의 함양과 능력을 계발 하느라고 교육과 훈련을 받는다. 그것은 사회에서, 혹은 교회에서, 또는 학교 및 가정 등 여러 환경 여건 속에서 이루어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