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은 나의 수신(修身)방편
상태바
그림은 나의 수신(修身)방편
  • 관리자
  • 승인 2007.05.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 그늘에 살며 /묘법(猫法)의 화가 박서보

  어쩌다 그림 그리는 재주를 갖고 태어나 그 재주로 수신(修身)하며 살아간다는 묘법의 화가 박서보 (61세)씨는 1960년대 말 수덕사 견성암에서 일엽 스님을 만난다.  자신이 그림 그리는 사람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셨던지 일엽 스님은 이런 저런 말씀을 들려 주셨다.  그러면서 "당신이 좋은 예술가가 되려면 부처님앞에 정성을 들이고 불공을 드리라"고하셨다.

  "스님, 부처상은 우상이 아닙니까, 왜 부처상을 만들어 놓고 부르고 그 앞에서 예배합니까."  꽤나 호전적인 청년이었던 박서보 씨는 스님 앞에서 대뜸 그렇게 말했다.

  "부처님을 부르기 싫으면 당신의 이름이라도 '박서보 박서보 박서보 .......'하고 반복해 부르라.  그것도 싫으면 당신이 좋아하는 예쁜조약돌이라도 가져다 놓고 거기에다 당신을 집중하라.   그러나 당신은 몇 번하다가 다른 생각을 하게될 것이다. 그렇더라도 자꾸 반복하라.  그리고 마침내 부처와 만나게 될것이다."

  "그렇다면 스님은 부처님을 만나셨습니까" 하자 스님은 "나는 지금이라도 만나고 싶으면 금방만난다"고했다."  웃기는 소리하지 말라"는 자신의 말에 "만나고 보니 그것이 바로 나더라."  

  그순간 '꽝' 하고 머리를 한 대 맞은 듯 충격을 받았다.  그때의 충격은 그 자신의 머리속에 아직도 남아 있다.

  '지금까지 생각해 온 '나' 는 과연 무엇인가'

  그이후 박서보 씨는 자신의 인생을 근원적으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는 그림에 있어서도 수없는 반복을 계속했다.  선을 긋고 지우고  또 긋고 지우고 ….  그러나 그것이 선을 좀 더 잘 긋기 위한 것은아니다.  결국 그것은 반복구조를 통해서 자신을 비워가는 과정일 뿐이었다.  이렇게 반복에 반복을 계속하다보면 궁극에는 자신이 무슨 짓을 하는지도 모르게 반복에 반복을 계속하고있다.  그 반복의 동작은 결국자신의 신체적인 리듬과 하나가 되어 반복구조를 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그림은 자신의 행위의 흔적일뿐 작품의 이미지(image)가 없다.  그리고 단 하나도 완성된작품은없다.  그가 그린 그림은 다만 완성을 위한 과장일뿐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