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율, 오늘을 사는 보살정신
상태바
계율, 오늘을 사는 보살정신
  • 석암 스님
  • 승인 2009.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깨달음과 행동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다. 우리가 자기 성품을 깨달을 때 인생의 근본이 무엇인가 알게 되고 존재의 실상이 무엇인가도 알게 된다. 그렇다고 불교는 아는 것으로 그치는 철학이나 사상이 아니다. 진리대로의 행동이 불교인 것이다. 진리대로 살고 진리대로 행동하는 것이 불교다. 그러므로 무엇이 보살정신이냐 물을 때 고원한 말보다 보현 보살의 십종대원(什種大願)을 들고 싶다. 보현 보살 십종대원을 떠나서 보살도는 없다는 입장에 서고 싶은 것이다.

 오늘날 혹 「보현행원」에 대하여 시대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십종대원은 영원히 새로운 것이다. 오늘날 노도 같이 밀려든 서구문명 앞에 우리의 것은 모두가 빛을 잃은 것 같아도 이 행원만은 영원히 강렬한 광채를 우리에게 뿌리고 우리를 인도하고 있다.

 󰡐 주체성 상실에서 가치 전도는 온다.

 현대 과학문명이 우리의 모두를 압도하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실로는 일체 과학이 불법을 떠나서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일체 만물 만법이 불법을 떠날 수 없다.

 존재적 그 모두는 불법 밖에 설 수 없고 일체 유심(唯心)의 법 밖에 그 무엇도 있을 수 없다.

 이러한 불법의 입장을 모른 데에서 현대 과학문명은 방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주체성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과학이 발달하고 생활이 풍부하고 편리하게 되었더라도 인간이 그 주체적 자기 위치를 상실하였을 때 인간은 주체에서 객체의 위치로 전락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인간이 공허해질 수 밖에 없다. 참다운 행복이 없다. 오늘날의 정신적 방황은 그 원인이 여기에 있다고 본다.

 불법을 알 때 인간이 제 위치에 선다. 생활이 충실해진다.

 「법망경」에 말씀 하시기를 「치산 생산업이 모두가 원종무심(圓宗無心)경계에 든다.」고 하였다. 불법을 떠나서 세간법이 없다. 참으로 불법에서 비로소 세간법은 그 빛을 얻게 되고 인간 생활에는 인간적인 윤택이 흐르게 되는 것이다.

 󰡐 보현행원이 역사의 좌표다.

 보현보살 십종대원을 대할 때 우리의 정신이 새로워 진다. 그 광대무변하고 곡진하신 대자비 앞에 서면 필자는 눈물이 흐르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보현행원이야말로 인간 정신의 구원한 좌표며 국가를 안녕과 평화 위에 안립(安立)할 국민 정신이다. 행원 정신으로 우리의 국민 우리의 청년이 무장하고 실천할 때 이것이 참으로 애국 애족이며 불국토의 건설이다. 이보다 더 큰 포교도 보살도도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