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겁외가] 두두(頭頭) 진시(盡是) 오가물(吾家物)
상태바
[겁외가] 두두(頭頭) 진시(盡是) 오가물(吾家物)
  • 경봉 스님
  • 승인 2009.06.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기 겁(怯) 밖의 세계가 있다. 이곳이 생명의 벌판, 생명의 꽃은 만발한다. 생명의 노래 -이것이 겁외가이다. 한국 불교 전통(傳統)을 관류(貫流)하는 산맥(山脈), 그 중 웅봉(雄峰)이신 경봉(鏡峰) 노화상(老和尙)은 오늘도 광명의 법천(法泉)을 끊임없이 흘러내신다. 이번에 노화상(老和尙)은 자비법어(慈悲法語) 수편을 본지(本誌)에 주셨다. 회우(會友) 여러분과 함께 기뻐하며 수회로 나누어 게재한다. -編輯部-

두두(頭頭) 진시(盡是) 오가물(吾家物)

천진자(天眞者)

푸른 대 누른 꽃이 별다른 경계가 아니요.

흰 구름 흐르는 물에 天眞을 들어내네.

이 모두 우리의 수용하는 물건이니

마음대로 집어 쓰는데 걸림이 없네.

(翠竹黃花非外境 白雲流水天眞 頭頭盡是吾家物 信手?來不是?)

광명이 생명이며 道다

불교를 신앙하자면 부처님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

부처님은 석가모니 부처님이다. 아미타불 감로왕여래 미륵 부처님 등 불가설 불가설(不可說 不可說)의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부처님이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에까지 계시는데 이 사바세계의 교주는 석가여래님이시다.

그런데 진리적으로 볼 때에는 마음이 청정하면 그것이 곧 부처님인데 마음이라고 하는 것은 이름에 불과하고 청정한 마음 그 자리가 곧 부처다.

우리가 알아야할 불법은 팔만사천의 법문이 있고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법문이 우리들 진리의 눈을 열게 하고 있는데 단적으로 이 법이 무엇인가 말한다면 그것은 마음의 광명 스러움이 법인 것이다. 이 말을 추상적으로 받아드리면 안된다. 실제로 마음의 광명 스러움이 불법인 것이다.

비구, 비구니, 등 스님들을 「僧」이라고 하는데 마음이 맑고 청정하고 광명스러워서 어디 든지 걸림 없는 것을 「승」이라 하기도 하고 「道」라고 하기도 한다. 도는 우리가 알려고 하는 그 자리이자 우리의 생명이다. 우리가 도를 구하려고 하는 것은 곧 자기의 생명을 구하려 하는 것이다.

불, 법, 승, 삼보(三寶)를 진리적으로 표현하고 다시 한걸음 더 나아가서 단적으로 격외(格外)로 보자면 벼가 부처요, 보리가 법이요, 콩이 승이다. 이 말은 좀 어려운 말이다. 이 말에는 해석을 붙이지 않는다. 이 도리는 도를 깨달을 때 알 수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